내가 휴대전화 소액결제 피해를 당하다니.. 잡담



휴대전화 소액결제 피해를 당했다. 스팸문자에 대해서 짜증난다고 시부린 게 엊그제 같은데 이렇게 당하다니..



내가 당하다니!!




7월 달 요금 청구서를 받았는데 [외부컨텐츠 사용내역]에 'So1-타사결제'라고 명시되어 있고 금액이 4,990원이 부가되어 있는 것이었다. 참고로 LG TWINS 땜시롱 통신사도 바꾸지 않고 계속 LGT 사용 중임. 외부컨텐츠라면 아~주 예전에 모바일게임 한 번 받은 게 전부인데.. 그리고 그게 언젠데.. 무슨 외부컨텐츠 사용내역?



뭥미?



기억을 되살려보았다. 뭐지? 6월 달 나에게 도착한 문자가 하나 생각났다. '멀티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네, 아니오'. 요즘 재미있는 사진이나 흥미로운 사진을 지인들과 종종 주고 받으므로 이번에도 지인으로부터 무언가가 도착한 것 같아 '네'를 터치했다. 그랬더니 내 취향이 아닌 수영복을 입은 여자사진이 뜨는 게 아닌가? 깜짝 놀라서 종료버튼을 눌렀다. '아놔~! 스팸이었구나!'라고 깨닫는 순간 다시 문자가 도착하였다. '모바일 어쩌구 저쩌구 4990원 청구 어쩌구 저쩌구.' 아놔~ 두 번 낚으려고? 가만히 놔두면 나중에 실수로라도 연결될까봐 관련 문자메세지를 모두 지워버렸다. '요즘 스팸시스템 참 독특하네~'라고만 생각하며 최근까지 지내고 있었다.

하지만 7월 요금청구내역서를 보니 4,990원이 청구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뭐야? 진짜 청구된 거였어? 어처구니가 없어서.. 열뻗쳐서 같은 피해자가 있을 거라는 생각에 웹서핑을 해보니 관련기사가 있더라.

관련기사 보기

근데 기사를 보다가 3,000원 미만은 바로 결제 되는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엥? 나도 바로 결제됐는데...? 내가 피해 입은 금액은 3,000원 이상이잖아? 기사에서 소개를 해준 카페에 가서 확인을 해보니 3,000원 이상되는 피해자들도 부지기수더라. 피해자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하였는지 확인을 하고 나도 전화기를 들었다.

우선, 난 언제 결제가 되었는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았다. 청구서 설명서를 보면 'So1타사결제에 대한 상세문의는 온세텔레콤 고객센터(1688-1000, www.so1.co.kr)'이라고 되어 있었다. 외부 콘텐츠 제공업체인 온세텔레콤과 통화를 하기 전에 외부 컨텐츠 사용 및 결제가 언제 이루어졌는지 확인을 하기 위하여 내가 이용하고 있는 LGT(지금은 LGU+)에 연락을 하였다. 하지만 통신사에서는 외부 콘텐츠 사용 및 결제에 대해서는 확인이 어렵다고 하였다. 통신사와 외부 콘텐츠 제공업체가 어떠한 시스템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요금 청구서에 함께 청구되고 있는데 확인을 못한다? 즉, 외부 컨텐츠를 사용한 업체와 직접적으로 연락을 하여야 한다는 얘기였다. 안된다고 하는데 무슨 방법이 있겠는가.. 직접 전화하는 수 밖에 없다.

온세텔레콤에 전화를 하였다. 사건이 발생한 개요에 대해서 말을 하고 나니 이런 전화가 많이 있었다는 듯 대수롭지 않게 설명을 해주었다. 내용은 이러하였다.

1. 님이 예전에 온세텔레콤 관련 서비스 가입 시 정보 제공에 동의하였기 때문에 콘텐츠 문자가 발송된 것이다.
2. 님이 이용 및 결제에 동의를 하였기 때문에 콘텐츠를 이용하게 된 것이다.
3. 님이 이용한 콘텐츠.. 즉, 사진 1장 사용금액이 4,990이다.

니미.. 어처구니가 없어서 '그래서요?'라고 물었다. 그리고 계속해서 따질 생각으로 '누가 제공한 정보 이따위로 활용하랬냐?, 콘텐츠 이용 및 결제 동의 메세지나 띄우고 그런 소리 해라?'라고 따지려는 찰나, 이번 한 번은 환불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음에라도 이런 거 받아보고 싶지 않다고 하자 발송이 안되게끔 처리를 해주겠단다. 콘텐츠 사용금액에 부가가치세가 추가되어 지불이 되었으니 그 부분에 대한 보상도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자 청구할 때 같이 이야기하면 하면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결제금액에 대한 환불 방법을 물어보았다. 그랬더니 LGT 납부영수증(요금 납부 내역서)을 팩스로 보내란다. 7월 달 납부한 내역이 확인되어야 한단다. 팩스 보내고 20~30분 정도 있다가 다시 한 번 전화해서 계좌번호와 은행을 알려주면 된다고 하였다. 이렇게 처리가 되고나면 2~3주 정도 있다가 입금이 된다고 한다.

팩스번호를 받아 적고 LGT에 다시 전화를 걸었다. 요금 납부 내역서를 보내달라고 하자 알았다고 하였다. 그래서 내가 받아볼 수 있는 곳과 온세통신에 각 1부씩 보내달라고 하였다. 팩스가 도착하고 20~30분 정도가 지난 후 온세통신에 다시 전화를 걸었다. 팩스가 안들어왔단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와 계좌번호를 알려주면 온세통신측에서 LGT쪽에 전화를 하여 수납여부를 확인한 후 처리를 해주겠다고 하였다. 그럴거면 진작에 그렇게 하던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알려주는 것이 찝찝하긴 했지만 다른 용도로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주민등록번호 뒷번호를 알려주었다.

환불금액에 대해서 물어보자 '4,990원 입니다.'라는 황당한 답변. 부가가치세에 대해서 묻자, 그제야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으로 보내드리겠습니다.'라고 하더라. '왜 말을 바꾸냐? 나 말고 같은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 피해보상에 대한 내부방침이 없느냐?'라고 묻자, '님께서 이전 상담 시 부가가치세에 대한 환불요청을 하였기 때문에 보상을 해주는 것'이라고 하더라. 아니, 알아서들 해줘야 하는 거 아닌가? 말 안했으면 못받을 뻔 했다.



말 안했으면 안주려고 그런 고야? 그런 고야?



데이터통화료에 대한 문의를 하자 회사방침에서는 보내줄 수 없다고 하더라. 데이터통화 자체가 낚시 문자로 인해서 발생하게 된 금액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겠다고 하다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환불을 해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하자 잠시만 기다리라고 한다. 돌아온 답변은 '데이터통화료는 업체측에서는 내줄 수 없게끔 되어 있으나 팀장님께서 자비로 보내주겠다'고 하였다. 난 회사측에서의 환불을 원한다고 하자 회사측에서는 책임질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며 같은 답변을 계속 하였다.



쌤쌤



나는 업무 도중에 전화한 거라 여기저기 전화를 걸면서 시간을 오래 지체할 수가 없었으므로 알겠다며 금액을 확인 한 후 계좌번호를 불러주었다.

타사결제금액(온세통신) 4990 + 부가가치세(10%) = 5,489원 -> 5480원(원단위는 절사한단다. 이유를 묻자 절사하는 게 아니냐며 되묻길래 당황해서 그냥 알겠다고 함. 다른 피해자 분들은 다 받으시길ㅠ)
데이터통화료(콘텐츠 다운로드 21KByte) 223원 + 부가가치세(10%) = 245원
①+② 총 환불금액 : 5,480원 + 245원 = 5,725원

이후 절차를 물어보자 환불과 관련된 업체끼리 연락한 후 등록시킨 다음 문자를 보내준다고 하였는데 약 1시간 정도 있다가 연락이왔다. 친절하게도 환불내역 및 금액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더라. 환불받긴 하지만 주민번호 뒷번호도 알려주고, 계좌번호도 알려주고.. 뭔가 찝찝하다. 그리고 이것 때문에 신경쓰고 시간 소모한 거 생각하면 열뻗쳐 죽겠다. 다행히도 연락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과정 중 온세통신 직원이 무료상담번호라고 알려준 083-100을 이용하여 통화료도 절약할 수 있었다. 가만? 고객상담대표번호인 1688-1000은 유료인가? 암튼 상담 초기에는 1688-1000으로 전화했었는데.. 상담 통화료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면.. 또 열받는다.



내 시간과 비용을 돌려달라고!!



소액결제 피해를 처음 입는 거라서 경황이 없었는데 피해자모임에도 가입하고 상담 전화를 하기 전 요구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미리 미리 알아놓아서 그나마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다른 피해자들도 결제금액만 환불받는 불이익을 받지 않길 바란다. 부가가치세 및 데이터이용료에 대해서 부당하게 청구된 것이 있다면 꼭 환불 받길 바란다. 그나저나 도대체 왜 환불금액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지 아리송한 부분이 있는데 이에 대한 온세통신의 입장이 궁금하다. 그리고 온세통신 고객게시판에 들끓는 불만들을 좀 잠재우려면 이번 소액결제 피해와 관련하여 명확하게 기준을 정한 후 공지를 띄우는 게 좋을 것 같다. 불미스러운 일이긴 하지만 적극적으로 진화에 나서는 모습이 더 보기 좋을텐데 말이다.



아 시발 장난해요!!!



언제 온세통신을 이용했었는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온세통신에 대한 기업 이미지가 참 좋았었는데.. 이번 일로 인하여 온세통신 관련 서비스는 절대 이용하지 않을 것 같다.






+ 2010년 9월 8일

온세통신 미쳤나? 한 달이 넘도록 돈을 보내주지 않아 확인 전화했더니 오늘 환불해준단다. 확인 안하면 안보내주려고? 에이 씨발. 끝까지 더럽게 구네 ㅅㅂㄹㅁ








덧글

  • SoulbomB 2010/08/03 11:26 # 답글

    어으 저도 청구서 꼼꼼히 읽어봐야겠네요 -ㅅ-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막 뜯어가도 되는 줄 아나 저것들...
  • 슈3花 2010/08/03 11:28 #

    SoulbomB //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ㅠ
  • acrobat 2010/08/03 12:39 # 답글

    저도 약 2개월전에 당했었드랬죠 ㅎㅎㅎㅎ
    제가 당할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었는대 말이죠 ㅠㅠ

    저도 멀티메일로 와씀.. ㅋ 한창 문자 주고 받는 중에 멀티메일이 와서 자연스럽게 눌렀더니 여자사진..
    화들짝 놀래서 종료했더니 님아 2,990원 나가쌈 문자 OTL

    다음날 KT -> 어떤 업체 -> 어떤 업체 이렇게 전화를 하니 의외로 쉽게 결제 취소해주더라능 ㅡ0ㅡ

    어째뜬 취소하셔서 다행입니다~
    몇처넌인대 귀찮다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사람들 아마 떼돈 벌 듯;;
  • 슈3花 2010/08/03 13:05 #

    acrobat // 헉!! acrobat님께서도 당하셨군요.. 이런 망할 놈들!! 그마나 쉽게 처리가 되어서 다행입니다. 저는 이미 금액이 납부된 상태라서 이렇게 번거로웠나 봅니다. 피해자 전원이 환급 받았으면 좋겠네요.
  • Threshold 2010/08/03 15:55 # 답글

    환불을 쉽게 해주는건 뭔지 몰라서 환불 안하고 있는 사람들만 가지고도 충분히 돈벌이가 되기때문이죠.
    나쁜놈들-_-
  • 슈3花 2010/08/04 09:07 #

    Threshold // 얼마 안되니까..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대처하는 건 그 놈들 배만 부르게 해주는 행위겠지요. ㅠ
  • 쌀밥 2010/08/09 07:26 # 삭제 답글

    아~ 저런 스팸문자가 너무 많이와서 저도 환장할거같습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 얻고가네요.ㅋㅋ
    글이 올라올때마다 즐겁게 읽고갑니다
    항상느끼지만 글이 너무 재밌어요 ㅋㅋ
    잘 읽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슈3花 2010/08/16 20:56 #

    쌀밥 // 저처럼 당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ㅠ 오랜만에 글 남겨주셨네요. 저도 늘 가서 방문하고 싶지만 요즘 제 블로그 관리하기도 힘든 처지라 ㅠ 그림은 잘 보고 있어요! 얼른 데뷔하셔야지요? ^^
  • 슈..ㅂ ㄹ 2010/08/14 01:08 # 삭제 답글

    아 진짜, dog-ssak 들 말이 절로 나와요. 웬만하면 안보이는데서 함부로 악플달고 욕하고 안하는데, 휴대폰 관련 서비스 중 젤 짜증났음. 정말 친구나 지인들 사진메시지 보내는거랑 비슷하게 와서 확인 누르고 무슨 수영복 사진 뜨길래 아차 싶어서 종료 누른다는게 화살표 버튼 눌러버렸는데, 아니나 다를까 얼마전 청구서에 3천원 두번으로 6천원이 결재됐던;;
    열받아서 온세 전화하니 님처럼 민번 어쩌고.. 욕이 입안까지 나올뻔했지만 상담원한테 ㅈㄹ해봐야 남는것도 없을것 같아서.. 그냥 됐다고 끊어버렸습니다. 케티 상담원에 한 번 더 해볼까하네요.
    이런 업자 색들 민번 알려달라하면 정말 짜증나는데 지인도 다른일로 민번이랑 개인정보 알려줬다가 스팸이 급증했다하고 웬지 찜찜도 하고해서 케티에서 어케 해결못하면 맥주 두 병 마신셈 칠까 하긴 하는데..
    정말 생각할 수록 화딱지 나더군요. 솔직히 사기죄로 고발해버리고 싶네요.
  • 슈3花 2010/08/16 21:00 #

    슈..ㅂ ㄹ // dog-ssak 이라고 하셔서 잠깐 뭔가 생각했는데.. 분노가 많이 치밀어 오르셨나보군요. 저처럼 온세통신에서 당하셨군요. 저는 확인절차 말하면서 주민번호와 전화번호를 100번도 넘게 말한 것 같아요 ㅠ 지겨운 본인 확인.. 만약 저와 같은 일을 당하셨다면 케이티 상담원은 별 도움을 주지 못할 겁니다. 온세통신에 전화하셔서 꼭 환불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아직까지 저에게는 스팸문자가 더 증가하진 않았답니다. 노여움 푸시옵고 부디 환불 받으시길!!
  • 소액 2010/08/16 13:49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소액 결제 관련 사이트입니다. 많은정보 얻어 가세요 ^^
  • 슈3花 2010/08/16 21:01 #

    소액 // daum에 이미 카페가 운영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피해자들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