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국힙씬을 들끓게 만들고 있는 산이(San E) 앨범 + 버벌진트(Verbal Jint) 정규앨범 [go easay] 이야기 음악

이미 익히 들어서 알고 있겠지만 산이(San E)가 JYP를 통해서 데뷔를 하였다. 정규앨범이 아닌 EP앨범으로 살짝쿵 들이미는 것 같다. 산이가 누구임?이라는 궁금증이 유발되는 양반들은 예전에 언급한바 있으니 클릭.

우리나라 최대(라고 해도 무방할 듯) 힙합 커뮤니티인 힙합플레이야(=힙플)는 이미 산이에 대한 이야기로 게시판이 꽉 차있다. 산이의 앨범발매가 왜 이렇게 이슈가 되는 것일까? 이 이슈에는 산이라는 뮤지션에 대한 기대치도 어느 정도 작용하겠지만 내가 봤을 때는 언더그라운드에서 오버그라운드로 데뷔하는 뮤지션이기에 더욱 이슈가 되고 있는 것 같다. 좀 더 솔직하게 이야기하자면 우리나라에서 세손가락에 꼽히는 대형기획사(SM, YG, JYP) 중 한 곳을 통해서 공식적인 데뷔를 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보통의 언더그라운드 힙합뮤지션이 대형기획사를 통해서 데뷔를 한다고 하면 이정도로 관심이 일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산이는 좀 특별한 케이스다. 산이는 힙플 자작녹음게시판(=자녹게)에 곡을 올리며 활동을 하곤 했었다. 난 자녹게를 거의 들어가지 않는 편이라 자녹게를 통해서 그의 곡을 듣진 못했고 그가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곡을 듣곤 했다. 거기에 올린 곡들을 힙플 회원들은 감상하였고 글을 싸지르며 산이와 의견을 교류하였을 것이다. (지금 찾아보니 삭제 & 탈퇴 ㄱㄱ한 듯) 그렇게 소통하며 친근했던 자녹게 뮤지션이 TV에 나오는 아이돌들과 함께 생활하고 그 곳을 통하여 데뷔를 한다고 하니.. 예전부터 지켜오던 팬들은 남 얘기 같지 않은가 보다. 그리고 산이의 데뷔가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의 오버그라운드 데뷔의 좋은 사례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산이로 대동단결'한 분위기이다. 어느 팬은 기존의 아이돌 밀어주는 시스템까지 알아와서 홍보를 하고 있으니 ㅎㄷㄷ 솔직히 예전부터 응원하던 뮤지션이 대성하면 뭔가 가슴이 짠 할 것 같다는 생각이.. 예를 들자면, 유엠씨(UMC)가 유희열의 스케치북의 한 코너를 담당한다고 했을 때 느껴지는.. 뭐 그런.. 암튼, 오버그라운드에서는 JYP라는 대형기획사의 신인 뮤지션의 등장, 언더그라운드에서는 레알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의 오버그라운드 데뷔 등이 뒤섞이며 큰 이슈를 불러 일으킨 것 같다.

물론, 대형기획사를 통해서 데뷔를 한다고 해서 모두 대박이 터지는 건 아니다. 언더그라운드에서 인정을 받았으나 YG를 통해서 데뷔 후 좆망한 마스터우(Master Wu)의 사례를 보면 '대형기획사 데뷔=대박'은 아닌 듯. 그러나 요즘처럼 분위기 좋은 JYP를 통한 데뷔는 우선 먹고 들어가는 거다. 난 산이의 JYP를 통한 데뷔에 대하여 상당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산이가 가지고 있는 재기발랄한 역량이 마음껏 펼쳐질 수 있을 것 같다. 중요한 건 뮤지션으로서의 대중과의 타협점인데.. JYP에서 산이에게 음악적 제약을 얼마나 가할런지는 모르겠다. JYP사장인 박진영부터가 음악적인 사고 자체가 막혀있지 않기 때문에(붕가붕가, 양다리, 남의 마누라 껄떡 등) 큰 제약은 없을 것 같긴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제약이 가해진다면 산이의 단단한 지지층인 언더그라운드 팬들이 하나둘씩 떠나게 될 것임은 뻔하다. JYP를 통하여 산이의 고유의 색깔이 사라질까봐 걱정하는 것인데, 공개된 티져를 보면 그 걱정을 조금은 놓아도 될 것 같다. 산이의 데뷔. 티져부터 흥미롭다.




JYP 소속 가수들 총(이라 쓰고 '부분'이라 읽는다)출동

그리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동영상 티져



비록 컨셉이지만 소속사 사장님도 제껴버리는 컨셉이라면 산이의 음악적 제약은 최소일 것 같다. 게다가 이번 앨범 프로듀싱을 산이 본인이 맡았다니 박진영도 산이의 실력을 인정해버린 듯. 언더그라운드 팬들을 의식한 듯 힙플에 메세지도 남겼다.


----------------------------------------------------------------------

From. San E

안녕하세요 힙합플레이야!!!!
힙플이 비공식적으로 배출한 랩퍼 산이입니다(하하하)
항상 다른 아티스트 뉴스에만 나오다가 이렇게 제 앨범뉴스로 찾아 뵈니 기분이 묘하네요...
힙플 첫 뉴스는 꼭 제 정식앨범으로 인사 드리고 싶었거든요.

아무튼 여러분들은 제 처음 자작녹음게시판 시절부터 절 아셔왔기에 정말 가족 같은 느낌입니다.
언더에서 활동하면서 많은 분들의 칭찬,비판,충고 등 많은 피드백들에 항상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여러분의 산이가 아마추어에서 언더, 언더에서 이제 곧 메인 스트림으로 발돋움을 하려 합니다.
제가 이번 앨범의 메인 프로듀서로, 타이틀곡 작사,작곡에 참여했습니다.
그 뜻은 여러분이 좋아하시는 산이 색깔 하나도 빠짐없이 그대로 즐기실 수 있단 뜻!!!
아니 오히려 업그레이드되서 더 강하고 더 재치 있는 음악 준비했으니 여러분이 절대 실망하지 않을거에요 ^^

힙합대중화....지금 생각하니 무슨 저런 거창한 말을 겁도 없이 했나 싶기도 한데, 제 목표는 여전히 변함이 없고 항상 매니아 분들께 인정받는 음악을 들려드리고 싶네요.

13일 온라인, 17일 오프라인 발매입니다.
보니까 힙플서도 예약판매 시작했네요 ㅋㅋ

곧 공개될 산이 데뷔앨범에 여러분의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 드려요.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할게요, 지켜봐 주세요!

화이팅!!(티저버젼으로)

----------------------------------------------------------------


아, 훈훈하다.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그리고 응원해달라는.. 출사표. 좋다.

이번 산이의 데뷔앨범은 EP앨범 수준으로 수록곡은 7곡이다. 마지막곡은 타이틀곡 instㅋ 1,3번 트랙을 제외한 모든 곡에 JYP 소속 뮤지션이 참여했다.



[EVERYBODY READY?]


1. 산이 소개하기
2. 맛좋은산 (Feat. Min of miss A)
3. LoveSick
4. B.U.B.U.(Break Up Back Up) (Feat. 준수 of 2PM)
5. 원하잖아 (Feat. JOO)
6. 놀자 (Feat. 예은 of Wonder Girls)
7. 맛좋은산(inst.)



JYP 소속 가수라는데 아는 사람은 JOO랑.. 예은 정도.. 아, 예전 2PM의 준수라는 멤버가 일본 공연에서 '눈의 꽃' 부르는 거 본 적 있는데.. 이건 아니야.. 쩝. 이정도 피쳐링이면 주객이 전도될 정도는 아닌 것 같아서 다행이다. 그리고 앨범 발매 전 타이틀곡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다. 타이틀곡 제목은 맛좋은산. 맛동산 패러디 ㅋㅋㅋㅋㅋ





산이(San E) - 맛좋은산



빠른 비트 위에서 신나게 랩을 싸지르고 있는 산이. 흥겹고 재미있다. 신인이니까 듣는 사람들이 본인의 노래에 다소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는지, 아니면 그냥 재치인지는 모르겠으나 중간에 나오는 패러디들이 입꼬리를 올라가게 만든다. (허경영 드립칠 때는 진짜 빵 터졌음 ㅋㅋㅋㅋㅋ) 라임이 지나치게 배치된 느낌도 있지만 문맥상 못알아 들을 정도도 아니고 억지로 라임 맞추기 위해서 구겨넣은 느낌이 나진 않으니 듣는데 부담이 없다. 이게 산이 스타일이기도 하고.

가사를 보자. 자기자랑 + 가요계 까기. 자기자랑은 좋다. 근데, 가요계 까기. 이건 뭐 자폭이다. 이건 JYP도 해당되는 이야기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표절의혹 및 명품복근..) 암튼, 이러한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게 참 신선하다. 언젠가부터 신선하게 느껴졌다.. 나부터 그냥 그러려니 하고 있으니..

다른 곡들도 기대된다. 타이틀곡이 이정도인데.. 다른 곡들도 중박은 쳐 주겠지 뭐. 산이의 이번 앨범을 살까 말까 고민했는데, 이 잡소리를 적어 내려가면서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한정반이 아니므로 자금의 여유가 있을 때 지를 예정이다. 개인적으로 Nuol의 앨범과 함께 받아보고 싶은데.. 추석이라서 여기저기 지출이 발생할 것 같아서 일단 보류. 추석은 뭔가 풍성해야 하는데 현실은 시궁창이니 짜증 이빠.. 아, 내가 갑자기 무슨 소리를.. 암튼 산이를 응원한다. 화이팅!



그리고 산이와 같은 Overclass 소속인 버벌진트(Verbal Jint)의 정규앨범 [go easy] 작업 소식. 개인적으로 Verbal Jint가 없었다면 지금의 산이도 없었을 거라는 게 내 생각. 산이 앨범보다 Nuol 앨범보다 더 기대하고 있다. 싸이, 트위터 등을 통하여 [go easy]라는 타이틀로 앨범이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정확한 진행상황은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며칠 전 힙플을 그의 작업돌입 소식을 들었다.





우아한년 ㅋㅋㅋㅋ


아, 분위기 죽인다. 정규앨범으로 나온다는데 이것저것 지저분하고 거추장스러운 다 빼고 말끔하게 뽑아져 나올 것 같다. 더 어려울 수 있는 작업 같은데.. 암튼, 내가 원하는 스타일이얏!! 그나저나.. 이제 작업돌입이면.. 한참 있다가 나오겠네. 힙플에 VJ 소식 듣기 위해서 출근도장 찍어야겠구먼. 싸이코반.. 저 양반은 예전에 VJ관련 대회에서 상탄 양반 같은데.. 이번에 VJ와 같이 작업을 하는구먼. 델리보이에 이어 싸이코반. 기대된다. 무조건 지를테니 얼른 나와주길 바라.



그리고

















혀..현지타임











덧글

  • 젯슨퐉 2010/09/16 22:44 # 답글

    산이는 luv sic 커버한걸 첨 들어서 그런가요..
    뽕끼있는 요번 노래도 좋긴 한데, 다른 분위기의 노래도 듣고 싶네요.ㅎ

    그나저나...vj는...ㄷㄷㄷ
    내가 딱 좋아하는 스타일의 곡들이 나올것 같네요.;;
  • 슈3花 2010/10/02 13:52 #

    젝슨퐉 // 아직 앨범을 구매하지 못하고 있어욤 ㅠ 이 망할 놈의 통장잔고 ㅠ

    VJ앨범은 올해가 가기 전에는 나오겠지요? 저도 만빵 기대 중!!
  • 앙탈 2010/09/17 00:34 # 답글

    제가 옵클에서 딱 둘을 인정하는데

    산E랑 델리보이 [...]
  • 슈3花 2010/10/02 13:52 #

    앙탈 // VJ도 인정해주시라능~ㅋ
  • 편지 2010/09/17 03:15 # 답글

    현지 찬양은 여전하시군요 ㅋㅋ
    산이 요번 신곡 평가가 좀 갈리는 편이던데 저도 일단 산이의 접근 방식에 긍정적입니다. 떡고도 나름 여러가지로 양보한 편이라고 봐요. 전반적인 기획에 있어 떡고의 간섭을 많이 배제하고산이가 여러가지로 신경썼나보던데 잘됐으면 좋겠어요. 피쳐링 명단 보고 좀 의아했는데 제법 괜찮게 뽑아냈더군요. 만족함.
  • 슈3花 2010/10/02 13:54 #

    편지 // 추석 때는 한복도 입었더라고요. ^^

    산이의 신곡.. 이정도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산이 본인이 프로듀싱 했다고 하니 떡고의 간섭이 적었을겁니다. 아, 앨범 다 듣고 싶당 ㅠ
  • 개갈비 2010/09/17 06:07 # 삭제 답글

    산이 요번 노래들은 별로 맘에 안들지만..
    그래도 응원하는중이예요..
    어제 엠카에서 방송도 데뷔했다던데 찾아보러 가야할듯 ㅎㅎ
  • 슈3花 2010/10/02 13:54 #

    개갈비 // 인기가요였나.. 방송 데뷔해서 노래부르는 것 봤는데 아직은 살짝 어색하더라고요 ㅎ
  • 작두도령 2010/09/17 09:58 # 답글

    '맛좋은산'은 전반적으로 유쾌한 곡인거 같아요. 각종 패러디도 어색하지 않고 그런데로 대중성과

    어느 정도는 타협한 부분도 엿보이더군요.

    무엇보다 '저는 랩을 할테니 형은 떡을 썰어주세요♪' 에서 풉-
  • 슈3花 2010/10/02 13:55 #

    작두도령 // 펀치라인 ㅋㅋㅋㅋㅋ 그런데 앨범을 발매하고 나서 오히려 관심이 줄어든 것 같은.. ㅠ
  • 아마르고 2010/09/19 05:42 # 답글

    아 정말 기대이하이지만 기대를 많이 한 탓이겠지요. 잘 될지도 모르지만 저랑은 안 맞네요. 오버클래스 콜라주에 들어있던 그의 트랙들이 너무 환상적이어서 그런지. VJ가 정말 기대 되는데요? 우아 한년 ㅋㅋㅋ
  • 슈3花 2010/10/02 13:56 #

    아마르고 // 기존의 산이의 곡들이 신선하긴 했었지요. 대중성을 고려해서 나오는 데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현 가요계에서 보자면 이것마저도 실험적이라는 ㅋ VJ는 그저 학수고대!
  • 팃슈_리 2010/09/19 13:39 # 답글

    편곡이나 instrumental 에 대한 평가는 차치하더라도 일단 방송에서 격있는 랩스킬을 보여준것만으로도 성공점은 충분히 줄 수 있다고생각합니다. (몇몇부분에서 대중들이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플로우를 선택해야만했던건 불가피했다고 생각합니다) 나름대로 산이 팬은 아니지만 인터넷에서 유명하던 초기시절부터 들어던 사람으로서 첫 방송과 뮤비등에서 보이는 산이는 아직 본인의 실력을 다 보여주진않은것같아요. 아직 카메라 앞이 익숙하지않은 것도 있고 몇몇 부분에서 하는 동작같은것도 스스로 어색해하는게 확 티나기도하고요. 방송에서 어색한 면이 보인다는건 아직 덜 다듬어졌다는 소리가 될수도있지만 이 언더그라운드 출신 mc에게필요한건 자신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활동하는무대가 달라진것이상으로 가요계에 신인으로서 들어갔다면 좀더 자기가 튀어보일수 있게 장점을 극대화해야될 필요가 있다는거죠. 유쾌한 개그컨셉으로 방향을 잡았다면 무대의상같은 것도 지금보다 더 눈에 들어오게끔해야할 것 같습니다. 일단 저는 언더때 음악과 지금의 음악 차이는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엔터테이너의 끼가 가장 절실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 슈3花 2010/10/02 13:59 #

    팃슈_리 // 저도 방송무대를 보고 어색함이 손발이 약간 오글거렸다지요. 그것에 비하면 슈프림팀의 공연은 아주 훌륭한 것 같습니다. 오버그라운드로 나왔다면 이제 카메라 앞에서도 자연스러워야할텐데 아직까지는 그런 부분이 부족해 보여요. 완전체 기획아이돌이 아니니 어쩔 수 없겠지만 방송활동을 하다보면 차츰 나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본인이 방향을 어떻게 잡고 얼마나 노력하느냐가 문제겠지만요.
  • 움아움아 2010/09/19 15:20 # 삭제 답글

    산이 이번 곡 들으면서 에미넴 Without me 가 떠오른건 왜일까요? 분위기 발랄한게 처음 딱 듣고 그냥 떠오르더라고요
  • 슈3花 2010/10/02 14:00 #

    움아움아 // 그렇네요 ㅋ 아무래도 without me에서도 패러디가 나와서 그런 것일까요? 그러고보니 뮤직비디오도 좀 비슷한 느낌이.. 에미넴과 비교당하다니. 산이에게는 영광이겠군요.
  • 사람해요 2010/09/24 08:28 # 답글

    저도 이 곡 무척 좋아라 합니다. 매일같이 들어요. 으잌 26세 산이ㅋ 요즘 프리스타일에서 신규캐릭터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하길래, '맛좋은산' 이라는 캐릭터를 생성하려 했는데 이미 누군가가 만들었더라구요ㅠ
  • 슈3花 2010/10/02 14:03 #

    사람해요 // 최근 득실거리는 아이돌들과 비교하였을 때는 엄청 늦은 데뷔입니다. 부디 잘 살아남길. 저 26세 때는.. 휴학하고 빈둥거릴 때였군요ㅋ

    요즘 하고 있는 게임이 프리스타일 뿐이네요. 사양도 낮고 그래서 가끔 몇 판 해줍니다. 여전히 자꾸 져서 속상 ㅠ
  • aa 2010/09/24 12:46 # 삭제 답글

    산이가 제왑 깠다고 판단하는거 하나만으로도 니 수준을 알만하다

    니말이 맞다면 박진영이 음반 내줬겠냐

    상식선에서 생각해봐라

    무슨 노이즈마케팅 드립치지 말고

  • 슈3花 2010/10/02 14:03 #

    aa // 상식이 없어서 ㅈㅅ
  • 김양갱 2010/10/08 23:16 # 답글

    허허...
    그래도 펀치라인은 살아있어서 다행이오 산선생님.
    skillist에서 보여줬던 폭풍간지는 못봤지만, 그래도 실력은 죽지않소.
  • 슈3花 2010/10/21 00:03 #

    김양갱 // 재미난 곡 같아요. 앨범 질러야 하는데.. 순위가 자꾸 밀리네요 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