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힙합씬의 극과 극, Verbal Jint의 [go easy]앨범과 UMC/UW의 3집 [Love, Curse, Suicide]앨범 소식 음악



좋은 힙합음악은 무엇일까? 내가 어느 하나의 음악 장르에 대해서 좋다 나쁘다 까지는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닌 것 같고.. 내가 좋아하는 힙합음악은 어떤 것일까?라고 생각을 해봤다. 그렇게 생각해보니 힙합음악의 다양한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생각도 들었다. 예전에도 생각해 봤지만 앎이 부족하여 포기했던 그 생각. 힙합음악을 구성하는 요소들.. 어떤 기준으로 나누어야 할까? 힙합음악을 만들어내는 사람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크게 MC와 DJ로 나누어지니까.. 랩과 비트로 구분할 수 있겠다. 랩을 다시 구분하려니.. 못하겠다. 난 활자들과 그 활자들이 모여서 만들어 내는 메세지.. 그리고 그 메세지는 MC의 목소리를 통해서 전해지는 소리의 매끄러움과 리듬감 등이 조화롭게 어울려야 좋은 랩이 된다고 생각하므로 구분에 한계가 있다. 이건 내가 발전이 없다는 이야기다. 여전히 앎이 후달리기 때문일 게다. 비트도 마찬가지고. 최근에는 비트에 대해서 알아가고자 비트를 쿵딱거리고 있으나 아주 허접하기 그지 없다 ㅠ 암튼, 이 생각은 언젠가 정리를 하고야 말테야 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생각하는 좋은 힙합음악이라고 판단하는 최소한의 기준은 랩과 비트가 잘 어울리는 것. 랩에서는 메세지가 명확한 편이고 메세지를 재미있게 전달하는 것. 비트는 그 메세지가 의미하는 것에 적합한 분위기를 연출한다거나 메세지를 확장시켜나갈 수 있는 것. 이 두 가지가 관심일촌하고 있으면 그거시 바로 내가 생각하는 좋은 힙합음악. 이 기준은 '랩'이라는 요소만 제외하면 다른 음악에도 적용되는 기준인가?ㅋ

내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짧고 부족한 지식을 드러냈는고 하니, 바로 바로~ 내가 생각하는 좋은 힙합음악의 향연을 보여주는 고마운 뮤지션 두 분의 앨범 소식을 접해버렸기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좋아하는 뮤지션 두 분은 상호 간에 사이가 좋은 편은 아니라능 ㅋㅋㅋㅋㅋㅋㅋㅋ 암튼, 제목에 휘갈겨 놓아서 알겠지만 바로 Verbal Jint와 UMC/UW의 새 앨범 소식. 두서없이 시끄럽게 갈겨댔더니 손목이 찌릿하다.



우선 Verbal Jint의 새앨범 [go easy]의 수록곡 '크리스마스를 부탁해' 작업 영상 공개 소식.

----------------------------------------------






[Favorite], [무명(無明)], [누명], [The Good Die Young]에 이어[go easy]를 통해 또 한 번 진화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인 버벌진트(Verbal Jint)가 [go easy]에 수록될 예정인 '크리스마스를 부탁해' 작업영상을 공개했다. 본 영상은 크리스마스용 고백송인 '크리스마스를 부탁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담았으며, Verbal Jint, psycoban & David Kwak가 출연하였다. '크리스마스를 부탁해'는 애틋함과 찌질함을 넘나드는 버벌진트의 가사 미학이 꾸물 꾸물거리는 사랑노래로, 앞으로 크리스마스 시즌마다 소심한 솔로들의 고백용 BGM으로 애용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제공 | 브랜뉴스타덤 / flimed & edited by Barry Colours (for Blind Alley TV)



--------------------------------------------------------------------



차 트렁크에 기타 넣는 간지는 분명 ㅇㅇㅇㅇ를 보여주기 위한 컨셉이라고 생각함 ㅋㅋㅋㅋㅋㅋㅋ 암튼, 긴머리 휘날리며 기타치며 노래부르는 Verbal Jint 간지는 좀 짱인 듯. 이 한 곡으로 [go easy]의 모양새가 어떠할런지는 대충 보아하니, 랩으로 꽉찬 음반은 아닐 것 같다. 하지만 녹음과정에서 들리는 가사의 찌질함과 멜로디는 나로 하여금 충분한 공감을 이끌어내기에 이 앨범은 조만간 지름신을 찾아뵐 예정이다.



그리고 UMC/UW의 3집 [Love, Curse, Suicide] 앨범 소식!

---------------------------------------------------------------------






소니ATV뮤직퍼블리싱은 롯데시네마와 손잡고 UMC/UW의 3집 [Love, Curse, Suicide]를, 앨범 발매 전(발매일 11월 23일) 11월 20일과 21일 각각 롯데시네마 홍대점과 롯데시네마 센텀시티점에서 최초공개할 것으로 밝혔다. 홍대와 센텀시티에서 단 1회씩만 실제 상영관에서 상영 될 다큐멘터리 영화 [Love, Curse, Suicide : The Film]은 UMC/UW와 지인들, 음악인들의 인터뷰 및 UMC/UW 새 앨범의 전 곡과 가사를 담고 있다. 서울과 부산의 롯데시네마 각 상영관에서는 UMC/UW의 직접 무대인사와 싸인회, Q&A등도 추가로 진행될 것이다.

또한, 소니ATV뮤직퍼블리싱은 UMC/UW의 3집 앨범 CD를 발매일 전에 극장에서 직접 수령할 수 있는 극장판의 예매패키지를 판매할 것으로 알려졌다. 앨범 발매 소식과 함께 UMC의 공식홈페이지(http://www.umcuw.com) 통해 공개된 [Love, Curse, Suicide]의 트랙리스트와 함께 전한 메세지를 공개한다.


UMC/UW - [Love, Curse, Suicide] Track List

1. 나와 대중매체/너와 나(intro) (1:07)
performed by UMC/UW

2. 내 스타일 알잖아 (3:30)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additional vocal by ADV

3. Media Doll 3.0 (5:16)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4. 사람들을 착하게 만들어 놓았더니 1.01 (4:49)
produced by 김박첼라, performed by UMC/UW

5. 매지리 가는 버스 (5:49)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6. 사랑은 재방송 (4:56)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7. omeg (5:24)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8. 오늘은 널 만날긔야 (3:47)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9. 선배학입문 (5:18)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10. 선배와의 대화(skit) (1:14)
performed by UMC/UW

11. 직장인의 노래 (5:06)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12. 안사랑한다 (3:56)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13.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pt.2 (5:41)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14. 내가 쓰러지면 (4:44)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15. 10 seconds(outro) (5:37)
produced by Ceedo, performed by UMC/UW

16. Making the recordings (*)
performed by UMC/UW

all lyrics written by UMC/UW
mixed/mastered by 현상

(*) CD 보너스 트랙.


관련링크 | UMC 공식홈페이지 (http://www.umcuw.com) / UMC 트위터 (http://twitter.com/umcuw)

--------------------------------------------------------------------------------

From.UMC/UW

-3집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게되어 기쁘고, 한편으로는 망하면 예전에는 혼자 망했지만 이번엔 회사가 함께 망한다는 생각에 미토콘드리아까지 쭈글쭈글해집니다.

-의 현재까지의 주변평은 ‘가장 U형 같고, 가장 살벌한’ 음반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UMC 본인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비교적 먹통힙합 프로듀서에 가까운 Ceedo의 간결하고도 전하는 바가 확고한 비트들 덕에 UMC가 이말 저말 미친듯이 떠들기가 예전보다 수월해진 듯 합니다. 실제로 가사의 분량도 전 앨범들에 비해 늘어났습니다. ‘힙합의 관례고 뭐고, 전하려는 바를 드러내는 데 방해가 된다면 콜라보고 뭐고 옆집 곱등이다’라고 생각하는 UMC의 스타일상 UMC의 3집에는 다시 피쳐링이 사라졌습니다. 2번 트랙 ‘내 스타일 알잖아’에서 누가 누구인지 알수도 없는 훌륭한 떼창을 보여준 ADV의 ‘yeah!’ 한마디를 제외하면 수백명 같기도 한 모든 목소리가 다 U형의 것입니다.

-UMC는 현재 3집의 극장판, [Love, Curse, Suicide : The Film]의 제작과 마무리에 여념이 없습니다. 그날 최초로 모든 곡들을 들려드리고, UMC의 생각을 직접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될 것입니다. 이런 전례없는 시도에 지지를 보내주신 롯데시네마 측에 감사드립니다.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트랙리스트를 알려드립니다.



------------------------------------------------------------------------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트랙리스트를 알려주셨는데 트랙리스트보고 더더욱 환영. UMC/UW스러운 앨범이 될 것 같다니.. 팬에게는 바지를 내리고 달려가 앞뒤로 흔들며 기꺼이 반겨줄만큼 반가운 앨범이 아닌가!! Ceedo라는 프로듀서가 좀 생소하긴 하지만 UMC/UW가 아무나 데리고 작업하진 않았으리라. U횽으로 불리는 UMC/UW의 앨범.. 발매일 연기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의심치 않고 있지만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그냥 앨범만 내주시면 그저 감사할 따름. U횽의 기름지고 날카로운 혀 끝에서 삼라만상을 느낄 수 있도록 얼른 다가와 주소서.

Verbal Jint는 원하지 않았지만 나의 Favorite 목록 안에 있는 두 뮤지션의 앨범. 반갑구나, 반가워ㅋ 피노다인, 올댓 앨범도 11월에 다 나왔으면 좋겠다. 행복한 연말이 되겠구나. 고맙구나, 고마워ㅋ

그리고 늘 고마운














현지타임
















덧글

  • 사람해요 2010/11/04 04:38 # 답글

    오와...저는 힙합을 멋있다, 멋없다로 구별합니다. 버벌진트는 멋있어요.
  • 슈3花 2010/11/07 16:49 #

    사람해요 // 아.. 사람해요님께서는 힙합음악을 중심으로 10년 정도를 들어온 저보다 더 나으시네요. 미처 잊고 있었던.. 힙합은 간지. 그렇습니다. 우와.. 계속 일촌해주셈. 굽신굽신
  • 앙탈 2010/11/04 09:28 # 답글

    정말 버벌진트랑 UMC를 보면 한국 힙합의 모든 범위를 다 들을 수 있는듯.

    물론 전 UMC가 더 좋지만

    버벌진트도 참...걸출하죠
  • 슈3花 2010/11/07 16:50 #

    앙탈 // 앙숙인 두 분의 컴백이네요ㅋㅋㅋㅋㅋ 둘이서 제대로 붙을 것 같아요. 얼른 와랏!!!!!!!!!!
  • TsyNc 2010/11/04 22:57 # 삭제 답글

    하앍...UMC 이번앨범에서 제일 기대되는건..미디아돌 3.0과 사랑했을까pt.2 그리고 내스탈 알잖아 ㅋㅋㅋㅋ 이번에 아는형한테 존나내가 ㅈㄹ해서라도 유엠씨앨범은 사야겠음!
  • TsyNc 2010/11/04 22:58 # 삭제

    뭐 일단 일리닛이 빠지긴 했습니다만..유형이 만약 공중파를 탈수 있다묘오온~정말조켓네에에에 정말조켔네~ 크흠..여튼 가리온에 VJ 유엠씨, 거기에 팻두가 밀고있는 스티와의 동물힙합 등등..올 연말은 조낸 풍성하구나!!!!!!
  • 슈3花 2010/11/07 16:55 #

    TsyNc // UMC/UW스러운 앨범이라니.. 이보다 더 구미를 당기는 구절이 어디 있겠어요?ㅎ 어차피 지를 것이니까 더 말이 필요 없습니다. 그냥 후회없이 지르는 겁니다.

    참고로 예전에 윤도현의 러브레터에 UMC/UW의 출연 요청글을 남긴 적이 있어요. '게스트 신청란' 이었나.. 결국 저 혼자 남긴 것 같았음 ㅋㅋ 암튼, 그렇게 나름 팬활동도 열심히 했었는데.. 요즘은 뭐가 그리 바쁜지 '빠'짓거리도 제대로 못하고 음반 나오면 구매하는 일반 리스너 수준이네요 ㅠ 귓구멍은 풍성한 연말이 될 것 같지만.. 주머니는 여전히 허전할 듯 싶네요. 에효~ㅠ
  • 김양갱 2010/11/04 23:08 # 답글

    유엠씨횽 하악하악
    그 횽 요즘 스타2하면서 발리는거에 분통터트리고 있지 않나 조심스럽게 추측해봄니다.
  • 슈3花 2010/11/07 16:56 #

    김양갱 // 하악하악 그저 U횽을 기다릴 뿐. 연로하신 횽이라 스타2의 신세계에 깜놀하실지도 ㅋ
  • 오반장 2010/11/06 09:40 # 답글

    와 진짜 일편단심이시네요..
    수 많은 아이돌과 예쁜 여배우들사이에서도 끝까지 변치않고 현지타임..
    매번 갈아타는 저로선 와.... 인정 b
  • 슈3花 2010/11/07 16:57 #

    오반장 // 여전히 예쁘고 귀엽잖아요. 활동이 없어서 좀 속상하긴 하지만..

    아, 요즘 저를 흔들고 있는 여햏이 있으니.. IU!!!!!!!!!!!!!!!!!!!!!!!!!!!!!!!!!!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