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망스러운 국내 힙합 diss전.. 제이통(JTong) vs 매슬로(Maslo) 음악


국내 힙합씬에서 언더그라운드 랩퍼 간에 diss가 또 일어났다. 그동안 잡다한 diss가 워낙 많았기에 지나가려고 했는데 포스팅 거리도 없고.. 이건 좀 이슈가 되고 있는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싸지르게 되었다.
(출처는 hiphopplaya.com과 scincs.com이니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

우선 이번 diss에 관련된 랩퍼는 제이통(JTONG)과 매슬로(Maslow)이다. 제이통이라는 랩퍼는 국내 힙합 기사에서 가끔 본 적은 있으나 뭐하는 사람인지는 전무한 상태였으며, 매슬로라는 랩퍼는 소울커넥션(Soul Connection)이라는 크루에서 랩을 했던 사람인 것으로 알고 있다. 매슬로는 소울커넥션의 '새벽 아래(?)'라는 뮤직비디오를 통해서 본 적이 있었다. 암튼 이 둘에 대해서 아는 게 없어서 힙플을 통해서 좀 알아봤다. 근데 좆도 안나온다. 힙플은 뮤지션 프로필 업데이트가 시급하다. 뉴스(라 쓰고 '보도자료 붙여넣기'라고 읽음)를 전하고 수박 겉핥기 인터뷰와 앨범을 판매해서 수익을 올리며 운영을 하기 보다는 가입한 회원들을 위하여 다각적인 측면에서 힙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만, 이건 여기서 할 이야기는 아니고..


[제이통, 매슬로가 누규?]

두 랩퍼에 대해서 찾은 정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이통(JTONG)


벅와일즈(Buckwilds)크루의 리더이자 혼란속의 형제들(Illest Konfusion)의 일원, 스윙스(Swings)가 이끄는 JUST MUSIC 소속 뮤지션이며, 부산을 대표하는 MC

라고 되어 있다. 제대로된 사진이 없다. 벅와일즈는 뭐하는 크루인지 모르겠고, 혼란속의 형제들이라는 크루는 슈프림팀, 스윙스, 빈지노 등이 속해있는.. 그 또래들이 모인 크루인 것으로 알고 있다. 스윙스랑 한솥밥을 먹고 있구먼.. 예전에 믹스테잎을 발매했었다고 하는데 믹스테잎이 기억에 남아 있질 않고 파일로도 가지고 있지 않은 걸 보아하니 아마도 내 기억에 남는 랩퍼가 아니었나보다.

다음 타자는..





매슬로(Maslo)


Maslo(매슬로) - MC, Engineer

본명: 김정민
출생: 1987.01.16
취미: 당구,게임,인터넷,음악감상
좋아하는 뮤지션: 2Pac , Eminem , Jay-z , Nas ,Dr.Dre
Jurassic 5 ,AZ , Big-L , The Game
미니홈피 : http://cyworld.com/maslo

힙플에는 그의 프로필이 없어서 그가 속한 레이블인 소울커넥션 홈페이지에서 가져왔다. 소울커넥션은 csp, 광요 등을 통해서 알고 있었고 최근 성희롱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바 있는 한 보컬리스트를 통해서 이미지가 매우 추락한 걸로 알고 있다. 소울커넥션 멤버들은 언더그라운드 랩퍼들 가운데 나름 인지도가 있는 편이긴 하나 랩스킬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여 실력에 대해서 호불호가 좀 갈리는 편이다. 난 그들의 앨범을 사 보거나 제대로 들어 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다. 매슬로 역시 마찬가지이다. 정규앨범을 발매한 적이 있는 건 알고 있었지만 들어 보지는 못했다.



[근데 님들 무슨 일임?]

사건 경위는 다음과 같다.

제이통은 EP 앨범인 [부산]을 발매할 예정에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애향심 가득한 앨범을 좋아하긴 한다. 그래서 '방사능'도 좋아했는지 모르겠지만ㅎ 암튼 개잡소리는 좀 치우고, 이 [부산] 앨범을 홍보하면서 '똥'이라는 곡을 선공개하였다. 엥? 왠 '똥'이야? 라고 궁금해 했었는데 곡을 듣고 나서 diss곡임을 알았다. 곡을 들어보면 바로 눈치 채겠지만 이 곡은 '소울커넥션'을 '똥'이라고 비하하면서 신랄하게 diss하는 곡이다. 백번 시부리는 것보다 한 번 듣는 게 좋다. 제목 참 구수해서 좋다.



----------------------------------------------------------





제이통 - '똥'


Verse

꼴값 고만떨어라 내 들어간다
한줄기 똥들아 빨리 도망가
두번 말하면 잔소리 병신 Connection
너거들 얘기니까 Pay Attention

천하의 나쁜놈들아 누가 누굴 가리켜
코 묻은애들 돈 환불은 됩니꺼
망해라 똥 Soul Connection
불쌍한 Fan들아 비켜라 비켜

기껏 한다는게 벛꽃?
씨발 이게 뭐꼬? 스모키 눈화장했네
그 사실 둘째치고
좆달고 태어나서 거 참 좋겠네

심각하게 쟤들 징그러워
호모 들아 저리 가 무서워
내 말 한귀로 듣지마
야들아 진짜 농담 안하고
부산에 공연올 생각도 하지마

절대로 눈뜨고 못보지 내가
좆밥아 남쪽의 제이통이 내다
하나같이 싸구려 감성인데다
애들 수준이 똥통에 개밥

제대로 하는 모습 조금이라도 보여
너거가 바로 양아치들 아니곤 뭐여?
말그대로 개병신 Fuckin Snitches
한꺼번에 뎀비봐라 Bitch

South Side 나만의 공간
내 Flow 기똥차게 홍콩감
제이통 남쪽의 킹콩왕
까부는놈들 일단 데꼬와

내 눈에 밟히지 말어
제발 농담으로 듣지말어
귀 아프니까 안 먹히니까
짐 싸고 평생 손가락 빨어

소울커넥션 Fan들
Stupid Rap Lesson 받은 학생들
통틀어 걍 쌍 병신들일뿐
받아드려라 제이통 Fuckin skillful

너 나쁘게 번돈
어데로 들어갔나 파보까
정신나간 씹새끼들아 먼저
너거 장비 업그레이드 할 돈 없다면서
매슬로 코 성형수술했다면서?

잘못된건 걍 잘못된거야
병신들아 현실이란 거다
벙어리 겉절이 멍청이
개똥 덩어리같은 추잡한것들 다 너야

음악한다고 똥 폼잡는애들
수준 안봐도 비디오지 뭐
CSP 개좆같은 앨범
목소리 아깝다 김미려

너거들보다 어려도 난 중심에
자리잡고 내 고집을 걸어
똥꾸멍으로 먹은 나이가
유일한 자랑인 너거 개미처머거

여긴 내 정글 너거는 알몸
막지못해 내 묻지마 난동
아무도 흉내못내는 내 깔롱
느껴라 내 박자적인 감동

제이통 구역은 남쪽
언제나 내가 선수고 감독
팔로더 리더
Yeah 내 등번호는 051
Hallo

법적인 고소 걱정안할께
좆달고 태어난 남자들 답게
한판 남자대 남자로 붙자
질 생각은 없다 엄창!


Hook

니 신념 어데있노
자존심 어데있노
왜 폼잡고 서있노
전부다 미친놈

화장하고 성형하고 좆빤다고 까부노
변명하지말고 모두 초심으로

왜 음악 하고있노
엉뚱땅 파고있노
환자복 어데있노
전부다 미친놈

화장하고 성형하고 좆빤다고 까부노
변명하지말고 모두 초심으로


---------------------------------------------------------------


소울커넥션이 그동안 해왔던 결과들에 비판적으로 랩을 하고 있다. '실력도 없으면서 비트 메이킹 강의를 했다, 눈에 스모키 화장을 했다, 앨범이 구리다, 소울커넥션 팬들도 병신이다, 장비 살 돈 없다고 해놓고 코 성형을 했다' 등으로 요약이 된다.

가사는 많은데 diss하고자 하는 내용은 중간 중간에 쌩뚱맞게 끼어들어서 중구난방식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으며, 그냥 욕지거리가 대부분이다.

'실력이 안된다, 앨범이 구리다'고 비난을 하고 있는데 그냥 '구려!'라고 지적할 뿐 어디가 본인이 판단 했을 때 구리다고 느꼈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이 없다. 이렇게 까면 밑도 끝도 없이 까면 온 세상 랩퍼들 다 깔 수 있겠다.

눈에 스모키 화장을 한 거나, 코 성형을 한 걸 비판한 건 왜 한지 모르겠다. 음악으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 뮤지션이 자신을 위해서 쓰는데 그게 왜 비판받을 내용인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제이통은 앨범 판매나 공연수익으로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 따로 회계 분리를 해서 활용할 예정인가? 그렇다면 할 말 없다만 ㅋㅋㅋㅋㅋ 내가 봤을 때는 diss하겠다는 의욕이 앞서서 오버하는 바람에 자가당착에 빠진 모습이다. 'south side 나만의 공간'이면 평생 경남지역에 있던가.

제이통 자신은 자기 고집대로 걷는다는데 자기 고집이 어떤지가 모르겠다. '난 너처럼 안해, 대신 난 너와는 달리 이렇게 할 거야!'라며 자신이 걸어갈 방향에 대해서 말해주었으면 더욱 좋았을 것 같다.

랩스킬을 보면 부산사투리가 랩에 반영되고 라임을 맞춘 것도 인상적이긴 하나, 뭐가 그렇게 뒤틀렸는지 톤이 과해서 계속 듣는 게 부담스러울 지경이다. 음절마다 딱딱 끊어주는 느낌이 들어서 랩 자체도 매끄럽게 들리지도 않는다.



[그 담은 어케됨?]

힙플에서는 관련 기사에 댓글이 100개 이상이 달리며 이슈로 떠오르게 된다. 모두들 궁금이가 되어 소울커넥션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던 찰나, 코성형으로 직접적인 diss를 당했던 매슬로가 맞diss곡을 공개한다. 매슬로가 힙플에 직접 '제이통에게 보내는 곡'이라며 공개했다고 한다. 매슬로는 제이통의 '똥'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똥개=제이통'이라고 diss 한다. 시부려 뭐하겠는가? 우선 보자.


--------------------------------------------------





매슬로 - '똥개'



모조리 다 집합, 선수 입장.
J-Tong Maslo 누가 진짜?
칭찬 or 비판 받아들일테니까
일단 Sit down enjoy yo big fun

제이똥. 참 말이 많은 부산사나이
철 없는 똥강아진 있지를 못해, 가만히
뱁새가 황새쫒다 찢어진 아가리
왈왈 짖어봤자 넌 걍 개새끼

앉아, 기다려, 맴매, 기다려.
아무데나 똥싸면 혼나기 마련
울지말어, 또 쉬마려? 쓰읍! 여긴 아녀
좀 기다려- 자 맘마
먹어~

부산 갈매기, 그만 나대길.
남쪽타령 할거면 서울 왜 왔니?
돈 벌러 왔지? 짐 싸라 빨리
하긴 부산도 니 보다 내 Fan들이 더 많지.

맨날 뒷담 까는게 니 힙합?
소문난 니 잔치 좆도 없어 like 강심장
제대로 밉상, 겁 없는 민짜 술 먹고 지랄하는 꼴
개진상

벚꽃? 그게 뭐꼬? 1위를 먹고 대박 앨범에 불후의 명곡
길 잃은 넌 꼭 해봐 앵벌 나쁘게 번돈?
그래서 택한 DISS? Fuck that shit! EP좀 팔아 보려는 개수작

부리지마 센 척하지마 지껄여봤자 내 눈엔 개.
덜덜 떨지마 지나친 자신감에 더 병신같지
난 신났지 덕분에 빛나니깐~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더 지껄여.
니 까짓놈 디스에 난 불 붙지
니 허를 찌르는 이런 내 리듬은
내 귀를 간지럽히는 니를 무찌를 내 주특기

이게 진가, 이게 진짜, 이제 시작, 네게로 빗발치는
핍박때메 닌 긴장해 뛰는 심장 흘리는 진땀

내 코를 니가 왜 신경써
니 코가 석자. 걍 씻고 가서 자.
이미 장비뿐만 아니라 삐까뻔쩍한
SC Studio 차리고도 돈 남았어.

내 랩은 밑장, 소리가 달라
니 랩은 뒷간, 똥 싸고 앉았어
더러운 귓밥, 내 귀를 막지마
이게 뭔 개판이여? 엉망진창~

소울커넥션 물로 보지말어.
우리 Fan들은 눈치 보지말어.
나는 당당해, 듣고 판단해.
남자답게 한다면 한다.

내 신념여깄다. 자존심?
피땀 흘려서 만든 음악이 내 자존심이다.
내 굳은 의지가 곧 증명하리다.
그 간의 각종 Rumor와, 니 개소리까지 다

2011년 최고의 HOT ISSUE.
JTONG 솔커 DISS? 걍 실수
원초적 본능적 동물적 짐승? 와우..
근데 똥개짓을....


-----------------------------------------------------------


이 곡에도 댓글이 100개 이상 달리며 이슈가 된다. 맞diss곡이 그렇듯 제이통이 깠던 것들에 대해서 해명하고, 반대로 제이통을 까는 내용이다. '니가 비난한 곡은 대박난 명곡이다, 나 돈 많이 벌었다, 장비도 빵빵하다, 우리 팬들 기죽지 말고 당당해라' 정도로 해명하고, '짐싸서 부산가고 서울 오지마, EP 팔아먹으려는 개수작, 넌 개새끼, 넌 병신' 등으로 맞diss 한다.

가사는 해명하는 내용이라서 그런지 무난하다. 하지만 랩스킬을 보면 라임을 너무 신경써서 그런지 플로우도 유치하고 부자연스럽다. 초반에 나오는 '제이똥.부산 사나이~똥강아진~ 가만히~'는 들으면서 닭살이 돋을 지경이었다.

그밖에도 피타입 워너비 같은 모습을 보이긴 하였지만 가사도 잘 안들리고 어색하기 그지 없었다.

제이통의 diss가 자기와 자기가 속한 레이블을 지지해주는 팬들까지 싸잡아 욕을 했으니 맞diss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본다. 그리고 원래 선빵맞고 정신차리기 어려운 것도 알고 있고, 또 바로 반격하려면 시간적 여유가 없었을 것이다. 뮤직비디오까지 만들었어야 하니까. 하지만 그걸 떠나서 매슬로의 랩은 너무 무미건조하고 재미가 없다. 즉, 지루하다. 뮤직비디오 촬영할 시간에 랩이나 가사에 좀 더 신경쓰는 게 좋지 않았나 싶다. 비트와 목소리가 조화롭지 못하고 서로 겉돌고 있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자기 체형에 맞는 옷을 입고 소개팅에 나갔어야지.

앨범을 다 듣고 판단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지만, 이렇게 이슈가 된 상황에서 허투루 곡을 내놓았을 거라고 생각지는 않는다. 오히려 가지고 있는 실력을 집약시켰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 듣고 나니 어땠음?]

이번 diss전에 대해서 ㅋㅋㅋㅋㅋㅋㅋ와ㅎㅎㅎㅎㅎㅎㅎ를 배제하고 상당히 비판적으로 적었는데, 실제로 흥미가 없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곡들을 감상하고 나서도 재미가 없었다. 새삼 드는 생각이 국내 힙합씬의 하향 평준화라는 말이 정말인가.. 아니, 어찌된 게 약 4년 전에 공개된 버벌진트와 제이독과의 diss곡보다 발전이 없을 수가 있는지..게다가 산이(San E)의 재밌쎄요? 수준에 비하면 이건 뭐.. 재치도 없고 감흥도 없다. 

힙플에서는 누가 누가 잘했나 하면서 평가하고 있는데 솔직히 난 누구의 손도 들어주지 못하겠다. 그냥 둘 다 별로였다고 말해주고 싶다. 미스매치니 뭐니 말이 많은데, 내 생각에는 남을 비판하기 전에 실력을 더 쌓아야 하는 랩퍼들이 나와서 이렇게 서로 diss 하는 것 자체가 미스매치다. 그냥 똥판이다. 괜히 diss하면서 힘빼지 말고 그 시간에 랩이나 더 하길 바란다.

나도 이런 포스팅하면서 힘 빼지 말고 야동이나 더 봐야겠다. 어차피 야동보면 힘 빠지겠지만 보다 즐겁고 생산적인(!) 일에 내 에너지를 소비하고 싶다.










핑백

  • 블라블라 블로그 : 2011년 블라블라 블로그 결산 2012-01-02 13:39:20 #

    ... 실망스러운 국내 힙합 diss전.. 제이통(...</a> 3위: 현지타임(57회)|음악문답 4위: 랩(36회)|유엠씨(UMC/UW) 인터뷰를 통해서 본 그... 5위: hiphop(32회)|<a style="COLOR: #999" href="http://cu3hwa.egloos.com/4010076" target="_new">실망스러운 국내 힙합 diss전.. 제이통(...</a>1위: 음악(28회)|디제이 티즈(DJ Tiz)의 선물 2위: 일상(17회 ... more

  • 블라블라 블로그 : 2012 한국대중음악상(Korean Music Awards)이 떴다 2012-01-19 01:40:06 #

    ... 행이론 (클릭)장동민 리액션 최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오오.. 올해의 신인 후보에 제이통(J-Tong) 입성. 그의 음악에 대해서 예전에 상당히 부정적인 글을 썼었는데.. 이렇게 후보에 오르면 어떡하란 말이야ㅋㅋㅋㅋㅋ 이것으로 내 귀는 막귀임이 인증되었다ㅠ 지역 문화를 기반으로 한 제이통의 음반이 확실히 ... more

  • 블라블라 블로그 : 제이통(JTong)의 '찌찌뽕'을 보고 든 생각 2012-08-17 17:49:27 #

    ... 지해주겠지만, 그게 아닌 일회성 이슈로 끝나버린다면 정의라는 가면을 쓰고 음반을 팔아먹기 위해 위선을 부린 자로 판단하고 철저히 등을 돌릴 예정이다. 예전에 diss 사건 이후 오랜만에 나오는 음반이라 음반 구매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넌 일단 계속 아웃이다. 그리고 제이통의 뮤직비디오 공개 직후 당시 낄낄거 ... more

덧글

  • 슈3花 2011/04/04 11:51 #

    Dez // 모르니까 찾아보는 건 당연한 게 아닌가요?ㅋㅋㅋㅋㅋ 요즘 실력도 없이 씬에 등장하는 랩퍼들이 하도 많아서요. 쓸데없이 경악하시는 거 보니 그게 더 경악스럽네요 ㅋ 힙합덕후라고 하기에는 자금도 시간도 없네요.
  • Dez 2011/04/04 12:19 #

    그냥 단순히 지식도 별로 없는 상태에서 싸지른 글이란 말입니다.
    덧글들도 공감되는 덧글이 많은 것으로 보아 저만 그렇게 생각한건 아닌가 봅니다.
  • 슈3花 2011/04/04 12:51 #

    Dez // 아, 지식 없다고 하시니 드릴 말씀이 없네요. 프로필 찾는 것으로 판단했다는 말씀은 왜 그런 생각을 하셨는지는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모르던 랩퍼였고 지금 나온 diss 곡만 가지고 글을 싸질렀는데 말입니다. 님 블로그에는 대단한 지식을 근거로 하여 싸지른 글이 대부분이겠지요? 앞으로 쭈욱 그렇게 포스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한편으론 부럽네요.
  • Dez 2011/04/04 13:05 #

    음 모르니까 찾아 보는건 당연한데 한 뮤지션을 판단한다면 그 뮤지션 곡들은 다 들어 보고 뭐하는 인간인지는 알고곡을 평가하는게 맞지않을까요. 단순히 프로필만 보고 판단하는 듯한 뉘앙스가 거슬리는거죠.
  • 슈3花 2011/04/04 13:35 #

    Dez // 어디가 프로필만 보고 판단하는 듯한 뉘앙스를 보였다는 건지 모르겠네요. 거슬리기까지 하셨다니.. 이게 님을 그렇게 불쾌하게 할만한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게다가 제가 뮤지션 자체를 평가했나요? 참고로 이번 포스팅의 포커스는 제이통과 매슬로라는 뮤지션이 중심이 아니라 diss곡 자체.. 그리고 diss전 자체에 포커스가 있습니다. 따라서 행위자에 대해서는 굳이 찾아보고 싶지 않았습니다. 제가 관심있거나, 아니면 이번 diss 곡을 듣고 좋아졌다면 좀 더 깊게 그 뮤지션에 대해서 알고자 했겠지요. 하지만 본문 말씀드린 이유로 인하여 상당히 허접한 랩(심지어 ep앨범에 담기는 곡)임을 파악하고 관심을 갖지 않기로 했습니다.

    아시겠지만 힙합씬이 워낙 커져서 제가 관심을 갖고자 하는 뮤지션에 대해서만 알기도 제 개인적인 여건이 받쳐주질 않거든요. 나오는 뮤지션에 대해서 모두 알고 있다면 그건 힙합덕후겠지만 저는 힙합덕후가 아닙니다. 따라서 저는 관심있는 뮤지션이 나오면 나온 이후에 차근차근 알아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제이통과 매슬로의 경우에는 차근차근 알아가기 전에 diss곡 때문에 실망한 케이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님께서는 포스팅하실 때 과연 어떠한 제반지식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고 계신지는 모르겠네요. 남보고 음악 많이 들어야겠다고 훈계하실 정도면.. 음악 쪽에 정통하실 것 같은데... 확인하고 싶지만 확인하고 나서 님과 주고 받은 이 덧,답글이 민망해질 것 같아 확인은 하지 않으렵니다. 부디 저처럼 모자란 포스팅하지 마시고 충분한 지식이 습득된 상태에서 그것이 표현된 포스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일하러 가야겠네요. 이노무 일때문에 힙합덕후랑은 또 멀어져 갑니다. 님은 제이통도 아시고 cdppp도 아시는 힙합덕후 되셔요.
  • Dez 2011/04/04 13:48 #

    한 뮤지션을 "판단"한다면 그 뮤지션 곡들은 다 들어 보고 뭐하는 인간인지는 알고 "곡"을 "평가"하는게 맞지않을까요. 라고 썼고요. 단순히 님이 잘모르는 뮤지션이니 뚜렷한 정보없이 "판단" 하는 것과 그들의 "곡을 평가" 한 것을 말한 거죠. 두 뮤지션의 음악을 잘 모르면서 평가한다는 것 자체가 섣부르고 의아하다는 겁니다. 디스건 아니건 말이죠. 위에 321313 님게서 제가하고 싶은 말을 잘 써놓으셨네요. 두 뮤지션의 스타일이나 나온 음악들을 알아야 현재 나온 음악이 어떤 방향인지 어떻게 흘러가는지 아는건 당연한거 아닐까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그거죠. 그리고 국내 힙합씬의 크기를 떠나 이건 관심의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음악에 정통한지는 모르겠지만 판은 무조건 돈주고 사서 듣고 제가 듣는 장르나 계보같은건 다 알고는 있습니다; 음악을 많이 들어야겠네요 라고 한 건 적어도 평가하는 곡을 쓴 뮤지션에 대해 관심 좀 가지고 글을 써라 말입니다.

  • 슈3花 2011/04/04 15:49 #

    Dez // 말씀하신 관심의 정도에 서로 차이가 있네요. 그리고 뮤지션을 판단할 때, 어느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 가에 대해서도 차이가 있고요. 말씀해주신 그 만큼의 관심을 갖지 못하는 사정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릴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님 말씀대로라면 뮤지션에 대한 정보는 곡은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님이 말씀하시는 장르 및 계보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이어야지 지식(?)이 있는 건가요? 제이통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았어야 하는 거지요? 믹스테잎 들어본 정도가지고는 안되나요? 공식적인 결과물이 그 정도 뿐이던데..

    저는 제가 찾고 수용할 수 있는 정보의 수준에서 파악을 하고 포스팅을 합니다. 알고자 하면 한도 끝도 없다는 건 더 잘 아실텐데 말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님처럼 '트위스트 텅 하는 제이통을 모르다니;;'라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가 모두가 알만큼 보편화되어 있다고 생각은 안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을 남이 모를 수도 있거든요. 남이 알고 있는 걸 제가 모르는 것처럼 말입니다.

    제가 글솜씨가 없어서 그런지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바에 대해서 전혀 이해를 못하시네요. 님께서는 님 블로그에 말씀대로의 지대한 관심과 구체적인 사항을 담은 포스팅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러시고 계실 거라 믿습니다.
  • 김갱 2011/04/03 14:35 # 답글

    디스도 힙합의 한 문화입니다......
  • 슈3花 2011/04/04 11:51 #

    김갱 // 저 완전 힙합퍼 되었네요....
  • 김갱 2011/04/04 11:54 #

    중의적 의미가 담긴 건가요? ㅎㅎ 리플이 달린 만큼 사람들 관심이 높다는 거 같아요 ^^
  • 슈3花 2011/04/04 11:58 #

    김갱 // 똥글에는 비로그인 똥플이 달린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ㅠㅠ 아, 로그인 똥플도 있었지만요 ㅎ
  • 뭘아나 2011/04/03 14:37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힙합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조금이라도 언더에 관심이 있으시면 다 한번쯤은 들어봤을껀데 말이죠. 글쓴이님 힙덕후같은데 개코 아무것도 모르네요. 심지어 저보다. ㅋㅋㅋ 제이통 원래 딱딱 끊어부르는 맛이구요. 디스는 별 이유없이 까는거구요. 이런 디스곡보다 못한 글쓰시느라 수고하셨네요. 다음에는 힙합듣지말고 좋은 곡만 골라들으시고 다른 일에 관심끄시고 생산적인 일만 하시길 제발 부탁드립니다. 이것도 디스다.
  • 슈3花 2011/04/04 17:49 #

    뭘아나 // 힙덕후 같은데 아무 것도 몰라서 죄송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작두도령 2011/04/03 17:18 # 답글

    그래도 오래 기억에 남는 디스는 케이준의 붓다베이비 디스 였는데 ㅋㅋㅋ
  • 슈3花 2011/04/04 11:52 #

    작두도령 // 저는 산이의 버벌진트 디스가 가장 재치있었기에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ㅎㅎ
  • dd 2011/04/03 21:11 # 삭제 답글

    디스도 랩잘해야 듣는맛이 있는거지

    여기와서 음악좀 더들어라 하는 분들은 도대체 뭔지


    지금은 이미 원로급이 된 엠씨들이 한창 활동할때 언더를 들어서 그런지
    요즘은 좀 퇴보했단 생각이 드네요
    실력에 격차는 많이 없어졌고 오히려 상향평준화됐지만 특출나게 잘하는사람은 없는 느낌
    후 매슬로 데뷔때부터 봐왔는데 데뷔초 랩이 이곡보단 훨 낫네요
    굳이 따지자면 저도 제이통 손을 들어주고싶지만 똥판이란 말씀엔 동의염

    그냥 흑형들 랩이나 들어야겠숴효
  • 슈3花 2011/04/04 17:51 #

    dd // 음악을 좀 더 들어야겠어요. 물론 제이통 음악은 안찾아 듣게 되겠지만요 ㅎ 저도 쏼라 쏼라만 좀 되면 흑형들 음악을 함께.. 그리고 지금보다 좀 더 들을텐데.. 아쉬워요.
  • 개새씹새씨방새 2011/04/03 21:32 # 삭제 답글



    ILLMATIC 만 명반인가여 그냥 들어서 좋으면 그게 명반이지 ㅎㅎ

    이것저것 가리면 않좋은데...ㅎㅎㅎㅎ

    혹시 데님도 40인치 이하는 안입으시는거 아니져???

    40인치 이하는 힙합 아니자나요~ 쿨럭;;

    하하하하하하~

    저는 집나간 딸잡으러 가보겠습니다 ㅅㄱㅇ
  • 슈3花 2011/04/04 17:51 #

    개새씹새씨방새 // ㅋㅋㅋㅋ 우왕ㅋ 펀치라인 굳ㅋ
  • zzz 2011/04/05 08:16 # 삭제 답글

    이새끼이거 ㅋㅋ 존나 코갤쫌 보더니 우왕굳에 ㅋㅋㅋ 지생가간 쳐하는꼬라지 하고는 ㅋㅋㅋㅋㅋ
    뭐하는색낀지 딱 알겠어 피씨방에서 포스트나 하고있는 엘리트백수새끼이거 ㅋㅋㅋㅋ
  • 슈3花 2011/04/05 09:27 #

    zzz // ㅋㅋㅋㅋㅋ 엘리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ㅋㅋㅋㅋㅋㅋㅋ 2011/04/06 18:14 # 삭제 답글

    쭉 읽어봤는데 ㅋㅋㅋ 작성자 회피만 쩌렄ㅋㅋㅋㅋ 홍보성을 띈느낌도 별로 없구만 혼자서 판단하고 떠벌리고 앜ㄴㅋㅋㅋㅋㅋㅋㅋ 돼지 피탑말하는거임ㅋㅋㅋㅋㅋㅋㅋ
  • 슈3花 2011/04/11 10:42 #

    ㅋㅋㅋㅋㅋㅋㅋ // 답변 ㄳ
  • Grard 2011/04/07 15:19 # 답글

    밸리에서 보고 왔습니다. 평생 힙합이라곤 제대로 들어본 적 없는데 덕분에 괜찮은 친구들 알게 됐네요 ㅎㅎ

    제이통 다른 곡들 들어 보니, 지역 밀착 정서가 충만해서 참 훈훈한 것 같아요. 마초끼 제대로 넘치는 것도 꽤 괜찮은 아티스트라는 느낌이 들더군요. 부산 쪽 친구한테 물어 보니 뮤직비디오 직접 만드느라 광고업계 쪽의 선배들 찾아다니면서 제작에 대한 공부도 하면서, 열정 있고 정신 똑바로 박혀 있다고 아끼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네요.

    매슬로는 영리하게 음악하는 느낌인데, 수도권에서 먹힐 만한 세련미가 있는 것 같아요. 곡에서 언급된 '벚꽃' 같은 것도 들어 봤는데, 받는 느낌이 그렇더군요.

    이래저래 검색해 보고, 아 언더에는 이런 세계도 있구나 하고 덕분에 견문을 넓히게 됐습니다.(찾다 보니 뭔가 제이통의 심정적인 팬이 돼서 EP를 주문하고 있네요... 난생 첨 사보는 힙합 앨범이 될 듯(....))
  • 슈3花 2011/04/11 10:54 #

    Grard //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아직 밸리에 떠 있나요?ㅋ 제이통의 음악을 괜찮게 들으셨군요. 이 포스팅에 달린 덧글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그의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힙플차트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기도 하니까요. 저는 아직 그의 음악에 팬이 되지는 못해서 Grard님께서 느끼신 느낌을 공유하지 못해 아쉽네요ㅠ 즐감하시길 바랄게요.^^ 한국의 힙합씬은 실력있는 뮤지션들도 많으니 기회가 닿으신다면 다른 뮤지션의 음악도 한 번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 sdf 2011/04/10 11:32 # 삭제 답글

    3,4분 짜리 디스 곡 하나에서 이래서 싫다, 저래서 싫다
    일일이 다 설명하면 글을 쓰지 왜 가사를 씁니까

    모든 예술은 절대적으로 평가가 될 수 없는 것이겠죠? 님의 개인적인 블로그 공간이니까 그건 그렇다치고

    솔직히 제이통과 매슬로를 모른다, 하면서 이런 글 올리는 것 자체가 눈에 거슬리네요.
    애초에 관심이 없었으면 블로깅을 하지를 말지

    제이통이 EP 팔라고 디스 하는 꼴이나
    디스전 상대들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데 요즘 이슈니까 한번 적어보겠다는 꼴이나 그게 그거인듯
  • 슈3花 2011/04/11 11:02 #

    adf // 형체나 의미를 느끼지 못하는 무언가를 싸질러 놓은 것 같은 그의 가사가 마음에 들지 않네요. 3,4분짜리 디스 곡 하나에도 하고자 하는 말이 이해가 되도록 가사를 쓰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로깅을 하지 말라고 하실 거면 저도 덧글 달지 말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제이통은 EP팔아서 수입(!)이라도 발생했겠지.. 그게 그거라니 ㅋㅋㅋㅋ
  • zzzzz 2011/04/12 07:45 # 삭제 답글

    정말 별 생각도없이 쓴글이네요 오랜만에 힙합씬에 디스전떳다길래
    맨 처음글이 이거라서 들어왔는데 참 힙합리스너로서 기분이 나쁘네요 우린 그냥 듣고 즐기기만하면되는걸
    실망스럽다니요 님이 들을떈 실망스러웠을수 있지만 저는 아주 흥미롭고 즐거웠습니다 님이 매슬로 실력가지고 왈가왈부하셨는데
    제이통들을때도 "와 참 쫄깃쫄깃하게 잘하네"이생각도하고 매슬로들을때도 " 와 별로 밀리지않네 둘다 잘한다 재밌네" 저는 이런 생각했으니까 님이 저렇게써놓으신건 님 만의 생각이겠죠 듣는사람마다 차이가 있는거니까요 사람들 들을수있게 이 글 올리신 의도는 좋은데 님 정도의 리스너가 실력을 왈가왈부할 정도의 분들은 아닌거같네요
    아무튼 이 글은 감사하나 님은 자신이 마음에 안든다는 이유로 그들을 비판만하네요 글은 고맙습니다
  • 슈3花 2011/04/12 09:24 #

    zzzzz // 아, 이글이 처음 글이라서 그런지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는가 보네요. 흥미롭고 즐겁게 감상하셨군요. 저는 님 말씀대로 기대보다 실망스러웠습니다. 실망스러웠던 이유야 위에 적어 놓았으니 아실 것 같고요. 그냥 듣고 즐기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니 제 똥글도 그냥 읽고 즐겨주시길. 자기 얼굴에 침뱉는 것도 아니고.. 님도 왈가왈부하면서 덧글 남기실 정도는 아니신 것 같네요.
  • ㅋㅋㅋㅋ 2011/04/14 21:48 # 삭제 답글

    싸워라 이겨라 이기는팀 우리팀
  • 슈3花 2011/04/15 11:12 #

    ㅋㅋㅋㅋ // 이기는팀 우리팀
  • 것보다 2011/04/15 02:23 # 삭제 답글

    이글을 읽을시간에 힙합 음악 하나 더 들을껄
  • 슈3花 2011/04/15 11:13 #

    것보다 // 답글 다는 시간조차 아까워
  • 나도시간아깝다 2011/04/18 19:00 # 삭제 답글

    제목보고 들어와서 다읽고났더니
    랩에 별로 관심도 없어보이는 사람이 쓴글이네
    매슬로도 모르고 제이통도 모르면서 둘 사이 디스전에 왜 찌끄림ㅋㅋ
  • 나도시간아깝다2 2011/04/18 19:02 # 삭제

    ㅋㅋ게다가 글 이상하다고 까거나 두 랩퍼 괜찮다고 말만하면
    앨범홍보라고 뭐라하고
    작성자 자신부터 돌아보는게 우선~
  • 샘군 2011/04/18 19:14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 보니까 참.. 개인 블로그에 리뷰한걸 가지고 토론이라면 모를까 그저 힙찔이니 뭐니 이러쿵 저러쿵...

    내가 보기엔 그렇게 말하는 애들이 더 지 힙합 많이 안다고 씨부리는 힙찔같네.

  • 슈3花 2011/04/19 09:41 #

    샘군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음.. 워낙 생각없이 덧글을 남기는 병신들이 많아서 일일이 답글 달기도 지치네요. 이젠 그냥 놔둬야 할까봐요. 유유상종이라고.. 병신같은 덧글에 동조하는 병신이 있기도 하고요. '난 이만큼(제이통을) 안다... 넌 이것도 모르냐..'라는 것과 '걍 싫으면 diss다. 명분도 없이 걍 까는 게 diss다' 라는 편협된 병신같은 무개념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니.. 생각 자체가 저와 너무 다르네요. 이런 병신들과 같은 장르의 음악을 향유하고 있다는 게 한편으로는 부끄럽고 슬픕니다. 이런 병신들도 나중에 씬에 대해서 의견을 행사할텐데 그것도 걱정이 됩니다. 부디 개념 좀 챙기길 바랄 뿐입니다. 그래도 힙합은 제가 좋아하는 음악이니 병신들 지껄이는 거 무시하고 꾸준히 들으렵니다. 허허허.
  • 이거뭐꼬 ㅋ 2011/04/18 19:27 # 삭제 답글

    작성자님 무슨 디스곡이 앨범 리뷰인줄아시나요 ㅋㅋㅋ 디스곡에서 실력이 구리다고 욕하는데 정확하게 어디가 어떻게 문제고 이런걸 조목조목 짚어주길 바라는건지요 그럼 디스곡 듣지말고 인터넷에 올라온 평가들을 읽는게 더 낫네요 그리고 디스는 무슨 서로서로 잘못 지적하면서 같이 발전하고 이런 개념이 아닙니다만 명분? 그런거 없어도 그냥 상대방이 X같으면 디스하는거예요 그게 전부예요
    그게 맘에 안들면 뭐 할 수 없지만 그게 힙합이라는 문화이고요, 싫으면 그냥 구경안하시면 됩니다
    디스에 무슨 재치를 원하시는건지도 잘 모르겠지만
  • 이거뭐꼬 ㅋ 2011/04/18 19:31 # 삭제

    덧붙여 한가지만 더 말씀드리죠 제이통이 매슬로 코 성형수술 가지고 트집잡은게 아니꼬우신거같은데 가사를 버젓이 올리시고도 그런말씀을 하신다는게 잘 안믿깁니다만...;;
    장비 업그레이드를 할 돈 없다면서 돈없는척, 불쌍한 척하면서 정작 그런거에는 신경안쓰고 코 성형 수술하는 데에나 투자하고...뮤지션 입장에서 그게 좋게 보일까요, 아닐까요? 당연히 아니죠
    쉽게 생각해보시죠. 어떤 가수가 나왔는데 맨날 실력은 바닥을 질질 기어다니는데
    보컬 트레이닝 받을 생각은 눈꼽만큼도 안하고 맨날 성형 수술에만 매달리고 패션만 신경씁니다
    누가 곱게 보겠습니까?
  • ㅎㅎ 2011/04/19 00:47 # 삭제 답글

    글보니 힙합도 별로 모르시는거 같은데
    평론가할 정도의 지식은 없으신거 같슴다.
    매슬로 앨범도 안들어보고 제이통도 모르시면서(요건 쫌 충격);;
    그리고 솔커 요새 매우 많이 까이고 있습니다
    홍대에서 연예인놀이 한다 이런 관점때문에
    언더에서 밉상으로 보는게 사실이거든요~
    솔직히 실력도 발전없고 ㅎㅎ
  • ㅎㅎ 2011/04/19 00:47 # 삭제 답글

    그리고 위에님말대로 디스는 앨범리뷰가 아니죠..
    곡하나에 무슨 조목조목..ㅎㅎ; 글고보니 조목조목 다 까긴 깟는데 ㅎㅎ
    Jtong이 솔커 문제점 적절하게 짚었다고 봄
  • hnah 2011/04/20 19:56 # 삭제 답글

    글 잘 읽었어요~한국 언더 힙합에 대해선 왠만큼 앨범평 달리는 인 말곤 관심이 없는 편이고
    주로 흑 오빠 쪽으로 듣는 편인데 누굴까니를 떠나서 매슬로 라는 사람이 받아치는 저 라임과 가사와
    목톤과 영상까지 진짜 촌스럽고 감각없고 병진 같은데 저런 랩퍼가 언더에서 유명 하다니..거짓말 이겠죠?;
    이번에 나온 도끼앨범 듣다가 코수술 어쩌고 디스곡 있길래 ㅁㅅㄹ 래서 누군가 찾아보다 왔는데 그게 매슬로 인가봐요..거기다가도 저딴 가사와 라임으로 영상 만들어서 받아치면 진짜 병신이 따로 없겠어요...하하하하하하ㅜㅜㅜㅜ
  • 매슬로 제이통 2011/04/24 20:20 # 삭제 답글

    알지도 못하면서 까지마라 그래도 난둘다 팬이기때문애 어디로 갈지 몰르것어요 제이통이 인맥이 많죠 일단 ik&벅와일즈 ik경우 제이통보다다형들인거같아요 벅와일즈는 애들집단같고요
  • 작성자 병신 2011/04/26 22:44 # 삭제 답글

    ㅋㅋㅋ 실제로 만나면 존나 힙찔에다가 덕후새끼 ..
    딱 뻔하다 ㅡㅡ 인터넷으로 아는척 싸질러놧네
  • a 2011/04/27 05:03 # 삭제 답글

    디스에 뭐 그리 고퀄을 원하시는 거지;;
    뭐 너는 어느 부분이 구리니,나는 안 그렇게 할거니
    이런 식으로 발표하는 디스곡의 열정(?)이나 수고정도로만
    노래 내면 우리나라는 wack한 mc는 없겠네요 (뭐 물론 뮤지션들의 각고의 열정이 대단하지만)
    제이통이야 예전부터 솔커 깟지만 홍보차원으로 디스곡을 발표했더라도 그깟 EP몇장이나 더 판다고 ㅋㅋㅋ
    디스 명분도 나와있잖아요 솔커에선 랩인가 무튼 레슨 하는데 그걸로 코묻은 돈 가져가놓고
    자기가 아이돌도 아니고 음악에 신경 안 쓰고 성형수술이나 하고 있으니 말이죠.

  • 슈3花 2011/04/27 14:59 # 답글

    병림픽이 계속 진행되어 비로그인 차단ㅋ
  • ㅋㄱㅋㄲ 2012/02/03 01:05 # 삭제 답글

    진짜힙합겉핥기식으로만알고있는분들만계시는구낳ㅎ
  • 슈3花 2012/02/03 12:00 #

    ㅋㄱㅋㄲ // 저도 속을 좀 핥아야 할텐데.. 그나저나 이 포스팅은 댓글 한 번 꾸준히 달리는 듯ㅋ
  • 유동닉이지만 2012/02/14 20:06 # 삭제 답글

    음..이포스팅은 완전 저의생각을 무너뜨리는글이네요..제생각을 말하자면 디스전이라는게 이디스곡은어떻고저렇고를떠나서 서로까고까임으로 승패를 가리게 만드는성격을 가지고잇고 지금 역시 다들 누가이겻다졋다로 많은 관심을 끌엇죠. 작성자님의 생각이잘못됫다고 말씀드리는건아니지만 각각 디스곡을 평가하는건좋지만 이둘다 들을만한게 못된다라고판단하기보다는 내가듣기엔 둘다 별로엿지만 그래도 나는 누가더잘한다 라고생각하는게더좋을것같아요..그래도 디스전이라는 이름을 갖게된이상 그런판단을 내릴수밖에없는거죠. 그냥 제생각은 이렇다구요..전 작성자님 디스한거아니에요 유유ㅜ좋은 포스팅 보고갑니다 항상 좋은글 부탁드릴게요!
  • 슈3花 2012/02/15 17:42 #

    유동닉이지만 // 우왕~ 저도 예전에 유동닉이지만님과 같은 생각으로 디스전을 바라봤던 적이 있지요. 말씀대로 승패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거에 매우 동의합니다. 포스팅한 곡의 경우에는 둘 다 구렸다고 생각해서 둘 다 졌다고 생각을 하고 글을 썼답니다. 하지만 둘 다 졌다고 해도 듣는이가 판단했을 때 덜 구렸다고 생각하는 곡이 있겠지요. 그 점을 간과한 것 같네요. 글 쓰는 건 제 마음이겠지만 유동닉이지만님께서 말씀해주신 내용은 후에 diss 포스팅을 하게 되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정말 감사드려요. 사.. 사.. 아니 좋아합니다.
  • 2012/03/10 06:06 # 삭제 답글

    하향평준화고뭐고 똥글에 싸잡아 까기까지ㅋ 디스도 하나의힙합문화입니다. 저러면서 서로 실력들을 쌓는 과정이지요. 실력으로 디스운운할거면 제이지 비기급 밑으로 다 아닥해야되니 한국힙씬에선 보기힘들겄군요. 버벌이도 마찬가지 똥디스.
  • 슈3花 2012/03/12 09:51 #

    팔 // 이 떡밥은 쉬지도 않네 ㅋ 비로그인이라 스킵하려다가 똥글이라면서 댓글까지 남겨주신 성의가 고마워 답글을 답니다.

    누가 디스가 하나의 힙합문화 아니라고 그랬나요?ㅋ 느닷없이 '디스도 하나의 힙합문화입니다'드립은 뭔지 모르겠군요. 저는 디스 자체에 대하여 비판한 적이 없습니다. 싫은 걸 싫다고 말할 수 있는 거니까. 다만 요즘 툭하면 나오는 디스의 경우 디스를 통해서 흥해보고자 하는 꼼수가 염려될 뿐입니다. 이건 뭐 뮤지션 당사자만이 알겠지만.

    네. 디스를 통해서 실력을 쌓아가겠지요. 제가 판단했을 때는 설익은 실력으로 나온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던 거고요. 제이지나 비기 급으로 아닥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비꼬는 소리 같은데..ㅋ 저는 이센스의 디스곡도 좋았고 제이독과 버벌진트의 디스곡도 좋았습니다. 제가 듣기에 괜찮은 실력이라고 판단되면 즐겁게 수용합니다. 요경우에는 그렇지 않았다는 말씀. ㅅㄱㅇ
  • 킴커디 2012/04/07 18:17 # 삭제 답글

    일일이 답변해주지 마세요 작성자님
    요즘 애들이 어리고 힙부심이 넘쳐서 저러는거예요. 제이통이나 매슬로 쟤네 둘 중 하나 팬이겠죠
    솔직히 둘 다 수준 이하의 디스전을 펼친게 맞습니다ㅋㅋㅋ
    지네 유치원 다닐때부터 힙합듣던 사람도 있는데 지네가 보고 들은것만 최고라고 생각하는 꼬맹이들이 참 많죠
  • 슈3花 2012/04/08 20:54 #

    킴커디 // 이 세상 어딘가에는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분이 계실 거라고 생각했어욧!!ㅎ 반갑습니다 ㅋ

    제 심정과 마음을 간략하게 요약해주시니 괜시리 속이 다 시원해진 기분이군요.
  • zzzz 2012/04/16 17:24 # 삭제 답글

    ㅋㅋㅋㅋ 전혀 똥글아닌데요 ㅋㅋㅋ 당신 필력이 도드라지는 글은 아니었지만 충분히 뜻이있는 알찬 글이네요 ㅋㅋㅋㅋ 저도 처음 이 디스 터졌을때 디스라는 느낌은 받지못하고 그냥 다투는걸로 밖에 느끼지못했네요ㅋㅋ 둘이 비슷한 의미이지만...? 하여튼 그냥 이 쉬어버린 디스전 보고 느낀건 제이통의 여친은 행복할것이란것 뿐이었네요 (텅트위스팅...)
  • 슈3花 2012/04/16 17:30 #

    zzzz // 저는 주관적인 감상을 적었을 뿐인데.. 제이통 빠들이 난입하는 바람에 '비로그인 차단'을 하기도 했지요ㅠ 이마저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약 비로그인 차단을 풀지 않았다면 zzzz님과 같은 분을 뵙지 못했을 거라는 생각을 하니 아찔함에 팬티가 다 축축해지는군요.

    맞습니다. 혀는 발음을 하거나 맛만 느끼는 게 아니지요. 아잉 음란하셔라.
  • zzzz 2012/04/16 17:37 # 삭제

    ㅋㅋ아 정말 유쾌하신 분인듯
    블로그에서 주관적인 감상을 적는것은 당연한것인데
    댓글과 답글에 자신들의 관점과 감상을 강요하는 빠들은 엿과 함께하라고 일러주고싶네요 ㅋㅋ
    저런글들은 상큼하게 씹어주시면 되지만...
    저라도 못 씹겠네요
  • 슈3花 2012/04/16 17:38 #

    zzzz // 주관적이지만 아무래도 남들이 다 보는 공간이니까 공감을 일으키지 못한다면 까일수 있다고도 생각해요. 하지만 댓글들이 너무 저질이라 ㅠ
  • zzzz 2012/04/16 17:41 # 삭제

    네 정말 아이돌 빠들이나 지껄일법한 댓글들이네요 ㅎㅎ
    힙합이 대중화 되었다고 믿읍시다!
  • 슈3花 2012/04/16 17:43 #

    zzzz // 판이 커지긴 했나봅니다. 이런 큰 판이 계속 유지되면 좋을텐데요. 나이 먹으면서 다 갈아탄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지금도 듣고 있습니다만ㅠ
  • zzzz 2012/04/16 17:48 # 삭제

    저는 비록 어리고 힙합들은 햇수는 3화님보다 훨씬 적지만
    제가 처음 접하고 처음 듣기 시작한 음악이 힙합인 이상
    저도 3화님처럼 계속 들을것 같네요 ㅎㅎ
  • 슈3花 2012/04/16 17:51 #

    zzzz // 넵!! 제가 갖지 못한 객관적인 시각과 함께 다양성을 존중하시면서 음악을 감상하시면 지금보다 더 멋진 리스너가 되실듯. 이미 멋지시지만. 사.. 사.. 아니 좋아합니다.

    유치한 질문입니다만, 힙합 진짜 좋지 않나요?ㅎㅎㅎㅎ 뭐가 더 좋다는 거야? 도대체!!ㅋ
  • zzzz 2012/04/16 17:55 # 삭제

    ㅋㅋ저도 사..사..아니 좋아합니다 ㅎㅎ
    힙합 정말 최고죠 ㅎㅎ
    친구들이 알아듣지도 못하는 노래는 왜 듣냐면서 나무랄때면 정말 귓방맹이를 후려주고싶지만
    개취라고 또... 존중해주네요. 라면서 후려줍니다
    정말 힙합만큼 듣는사람으로 하여금 여러가지 감정을 느끼게 하는 장르는 없다고 봅니다.
    최고죠 무슨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 슈3花 2012/04/16 17:59 #

    zzzz // 나무라는 친구들도 있군요?ㅎ 제 주변에는 저때문에 그래도 편협한 시각으로 힙합을 바라보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있긴 있습니다만ㅠ

    다른 장르의 음악들도 존중하니 힙합도 존중해달라능.

    힙합최고ㅋ우왕ㅋ굳ㅋ
  • zzzz 2012/04/16 18:02 # 삭제

    생각해보니 다른 장르를 좋아하면서 힙합 디스하는 사람은 봤는데
    힙합좋아하면서 다른 장르 디스하는 사람은 보지 못한 것 같네요 ㅎㅎ

    힙합 우왕ㅋ굳ㅋ
  • 슈3花 2012/04/17 08:57 #

    zzzz // 앗, 그건 저도 마찬가지네요ㅎ 중요한 건 주위에 힙합을 좋아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거 ㅠ
  • 작성자답없는종자 2012/07/07 09:03 # 삭제 답글

    작성자글과 그와 함께 흑형음악 듣겠다는 댓글과 작성자의 답글들을 보고 이런 사고를 가진 사람들과 같은시대를 살고 있다는게 소름돋게 무섭고 짜증나네요. 작성자같은 부류 잘 압니다. 걍 무시하고 냅두다가 나중에 다른 사람들 앞에서 저런 무지함가지고 아는척 씨부릴때 존나 패버리는거밖에 답이 없어요. 근데 더 좆같은건 작성자하고 의견일치하는 사람이 한명도 없어야 하는데 은근 많다는거...저런새끼들이 실제로 이렇게 많은게 지금 너무 충격이고 좆같네요..
  • 슈3花 2012/07/07 20:57 #

    작성자답없는종자 // 제이통 음반 나올때 됐구나ㅋㅋㅋ 용쓴다ㅋㅋㅋㅋㅋ 근거없는 헛소리ㅋㅋㅋㅋㅋㅋ제이통 음반 사려다가도 헛소리보면 구매욕이 뚝 떨어지지ㅋㅃㅃ
  • 음음 2012/08/19 02:28 # 삭제 답글

    힙빠들이 저렇게 아집투성이인지 미처 몰랐네요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는 건 둘째치고 .... 누구보다 자유로워야 할 장르인데 배타성도 쩔고 고집도 존나세고 이기적이고 -> 이번 뮤비에 대해서도 뭐 그래 랩이랑 어울리는 뮤비메이킹과 센스는 있는것같다만 여성에 대해 희화화하고 조롱하는것같은 비주얼이 거슬린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검색을 하다가 힙빠들의 반응을 보고 좀 놀랐는게
    '여성에대한 희화를 보고 느낀 수치심'에 대해 이해를 못하는 것 이전에
    수치심을 느끼는거에 동의를 못하겠다질 않나 여성부같은 무개념 취급을 하질않나
    http://www.hiphopplaya.com/bbs/bbs/viewbody.html?number=882978
    또 그럴거면 힙합듣지마라 원래 마초문화니까 어쩔수없다 이런식으로 말하는 무리들을 보고 또 놀랐습니다
    완전 배타적이고 절대 남의 의견 수용할 생각 하나도 없고

    뭐가 원래 그런건데요 보고 듣고 느끼는건 모두가 다 다른건데
    힙부심 그딴게 다 뭔데요 제일 좆같은게 장르 부심부리는건데
    아니다 싶은건 비판도 할 수 있는거고 그런거지 원래 그런거야 가 어딧어
    원래 남자들의 음악이다? 마초음악이다? 그래서 못된거 배워서 참 좋겟다그래
    본문과 빗겨난 댓글이라 죄송합니다
  • 피츄리 2012/08/19 03:54 #

    저랑 같은글을 보고 비슷한 생각을 하셨네요..
    근데 힙빠들이 다 저렇진 않아요.
    힙합 문화 특성상 인정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도 있고, 사람들이 좀 생각없이 써놓기도 해서 오해하신것 같아요.
    많이 불쾌하셨나봐요
  • 슈3花 2012/08/20 16:36 #

    음음 // '원래 ~다.' 라는 접근은 본질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끔 해주기 때문에 필요한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원래 ~다.' 라고 말 할 정도면 그 분야에 대해서 매우 정통한 사람이어야 할 것입니다. 어떤 분이 그러셨는지는 모르겠지만 힙합은 원래 남자들의 음악이다..라는 건 도대체 어디서 나온 건지 모르겠네요ㅋ 단지 힙합 음악을 제공하는 사람들이 남자가 많다는 생각에서 나왔나봐요. 예전에는 저도 남자 음악, 마초 음악 뭐 그렇게 생각했던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생각을 조금만 바꿔서 생각하면 정말 다양하고 많은 결론이 지어지거든요. 딱히 뭐라고 딱 정의 내리기 어렵기도 하고요.

    '힙합은 자유야'라며 책임지지도 못할 행동들을 하는 걸 보면 답답합니다. 힙합퍼도 아니고 그냥 망나니일 뿐이예요. 저는 힙찔이라고 부릅니다만ㅋ 저도 그중 일부?ㅠ

    암튼 힙합을 좋아하는 모두가 그런 건 아니니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블로그하면서 자신의 취향과 다르다고 쌍욕을 먹은 적이 있어서 음음님의 마음을 십분 공감합니다ㅋ 오죽하면 경찰서까지 가봤겠어요ㅠ

    저도 댓글과 좀 다른 방향으로 말씀을 드린 것 같아서 죄송하네요. 이해해주시길 ^^
  • 슈3花 2012/08/20 16:37 #

    피츄리 // 저보다 먼저 변호해주셨군요 ^^
  • 수파덩키 2012/08/25 10:01 # 삭제 답글

    요즘 제이통 찌찌뽕 때문에 좀 찾아봤는데 이런일도 있었네요 ㅎㅎ 잘 읽고 갑니다.
  • 슈3花 2012/08/27 09:48 #

    수파덩키 // 제이통은 이슈 메이커인가요?ㅎ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통키 2012/09/04 01:26 # 삭제 답글

    글 잼있네요 저도 찌찌뽕 때문에 찾아봤는데 ㅋㅋㅋㅋ 완전공감 그냥 음악자체가 별루라는데 뭔 힙합을 아냐 모르냐 말들이 많지... 음악은 그냥 느끼는거 아닌가? 느낌이 없다는데 뭘 공부하란건지 참내;;
  • 슈3花 2012/09/04 09:19 #

    통키 // 제이통은 찌찌뽕 뮤직비디오 배설하고 나서 영 반응이 없네요. 영등위에 보내는 어쩌구 저쩌구 하더니.. 역시 이럴 것 같았어요.
  • 통키 2012/09/04 01:37 # 삭제 답글

    힙빠들한테 한마디만 더해야겠다 영화로 비유하자면 sf를 좋아하는 사람한테 철학적이고 예술적인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 어떤 영화를 소개시켜줬는데 sf를 좋아하는 사람이 재미없다고 하자 그 예술과철학이 충만한 친구가 "야! 넌 철학이 없어 이영화가 재미없다고? 너가 책을 많이 않읽어서 그래 공부좀 해 ! 그럼 이해할거야" 이렇게 떠들어 대는 상황이네여 ㅋㅋ
  • 슈3花 2012/09/04 09:20 #

    통키 // 취향이니까 존중해달라능!
  • nodo 2012/09/04 17:08 # 삭제 답글

    좋은 블로그 알아서좋은데 별그지같은애들이 알량한자기지식으로 똥을 배설하는걸보니까 기분더러워지네요.. 확실히 힙합판은 하향되었습니다..하향된문화수준엔 그에맞는 수준낮은 수용자들이 생겨나는것처럼 똥플날리는애들 수준좀보십쇼ㅉㅉ자기생각이랑 틀리니까 힙합줮도모르는 병신이라고 매도하고ㅉ 일일이 답변하시는것도 피곤하실텐데 에휴 상대해주지 마thㅔ요!
  • 슈3花 2012/09/04 17:14 #

    nodo // 엉엉 ㅠ 위로해주셔서 감솨~ 실제로 뵙게 되면 식사라도 대접하고 싶네요^^

    사실 저런 똥댓글에는 조금은 익숙해진 편입니다. 심하다 싶으면 적정한 선에서 대응하면 되니까요.
  • 그흠 2013/02/15 02:12 # 삭제 답글

    글작성자님은 디스를 잘 모르시는듯 힙에논술하는 국어선생님 뜬거같음
  • 응? 2013/07/04 12:17 # 삭제 답글

    제이통보고 랩 못한단 색긴 또 처음이네
    그래 그런 건 주관적이니까
  • 킁.. 2013/07/07 23:24 # 삭제 답글

    글쓴이.
    분명 저기 댓글중에도 맞는 말이 있는데
    듣기 싫은건 안 들으려고 하는구만.
  • 2013/07/14 05:17 # 삭제 답글

    매슬로 뮤직비디오만 센스 있고 랩핑 실력은 퍽댓 ! 똥임
  • 2013/07/19 01:15 # 삭제 답글

  • FLOW IN SOUL 2013/07/20 17:17 # 삭제 답글

    솔직히 여기 이글 쓴사람은 재이통보단 매슬로를 좋아하는것 같다. 뭐 나한탠 상관 없지만 .. 그래도 가능하면 디스전은 진지하게 듣는것이 낳다고 생각된다.


    구라임
  • 뭐래니 2013/09/28 04:25 # 삭제 답글

    이글쓴분 병1신커넥션한테 배웠나보네 제이통까는거보니까 ㅋㅋ
  • ㅂㅅ 2013/11/29 15:51 # 삭제 답글

    디스에 딱히 까는 이유를 구구절절 설명 안하고 욕만 존나게 한게 불만이었음 넌 제이통이아니라 투팍도 깠어야돼 등신아;;진짜 겉보기에 글 잘쓰는척해도 알맹인 하나도 없는놈이네;디스의 본질을 모르나...귀 수준이 얼마나 높길래 매슬로 제이통의 디스전 수준을 판단해;
  • 힙합을아시나 2013/12/03 07:51 # 삭제 답글

    글써놓으신거 보면 힙합 엄청 꿰고 계신듯한데 빈지노 스윙스 슈프림팀 제이통 롹키엘 깔창 멤버 후덜덜했던 ik에서 스윙스밖에 모르시고 라임몬스터 화나랑 지코가 속해있는 벅와일즈가 뭔지도 모르겠다니요 ㅋㅋㅋㅋㅋㅋ 들어보신 힙합음악이 버벌진트 스윙스 산이밖에 없으신가요 오버힙합밖에 모르시는듯한데 어떻게 힙플을 아시고 이 디스전을 알아내셨는지 궁금할정도네요 가리온 소울다이브는 아실라나
  • 작성자 2014/01/13 16:22 # 삭제

    작성자 개노답ㅋㅋㅋㅋㅋ 졸라 힙합은 다듀밖에 모를고같은 새끼
  • 작성자 2014/01/13 16:14 # 삭제 답글

    시팔 ㅋㅋㅋㅋㅋㅋ 매슬로도 모르고 제이통도 모르면 아예 힙합 듣는다고 할수 없는데 왜 글 싸지르지 ㅋㅋㅋㅋㅋㅋㅋ
  • 작성자 2014/01/13 16:16 # 삭제 답글

    벅와일즈 크류는 힙합쪽에서 얼마나 유명한 크루인데ㅋㅋㅋㅋㅋㅋ 삼류 아이돌 빠빠빠나 들어라ㅋㅋㅋㅋㅋㅋ
  • d 2014/01/27 04:48 # 삭제 답글

    ㅏ아휴 힙찔이새끼들 지좆대로 와서 남의 블로그에 오줌싸고가네 언더래퍼들 많이알면 누가 상주냐 좆고딩새끼들 등신같은 자부심 봐라 ㅋㅋㅋ 같잖다진짜
  • ㄴㅇㄹㄴㅇ 2014/01/27 05:02 # 삭제 답글

    아그리고 내생각엔 메슬로 맞디스>제이통 디스
  • alph 2014/03/16 07:32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 제이통 똥 플로우지린다생각했는데
    저만그랫나보네요 쩝
  • 뱡신 2014/04/14 11:53 # 삭제 답글

    씨발 누가 들으면 지는 좆도 잘하는줄 알겄네
  • zzzzzzzzz 2014/05/23 15:23 # 삭제 답글

    아낰ㅋㅋㅋㅋㅋㅋㅋ3년동안 까이고 있어 힘내세요
  • 2014/06/28 06:23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ㅇㅇ 2014/09/21 17:18 # 삭제 답글

    지금승리자는 제이통이죠ㅋㅋㅋㅋㅋㅋㅋ
    소울커넥션이뭐죠 듣보잡?
  • ㅋㅋㅋㅋㅋ 2016/08/07 22:25 # 삭제 답글

    2년만에 뒷북쳐서 미안한데 솔직히 저건 매슬로가 마약 안했으면 이기는 게임이였다. 제이통이 애초에 솔커가 2008년에 무슨 음반 수익 이딴 걸로 다른 래퍼들이랑 사이가 틀어졌을때 어깨너머로 구경하다가 지 덩치 커지니까 지 뜰려고 깐 거여서 이유가 없었고 매슬로가 해명을 잘했지. 내 위에 새끼는 솔커도 모르면서 시발 힙합 듣냐 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 다음덧글    이전덧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