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리케이(Jerry.K)의 새 음반 [연애담] 소식 음악


최근 내 완소 뮤지션인 제리케이의 새 음반이 오늘 발매되었다. 다소 말랑한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제리케이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어젯밤에 음반을 질렀으니 월요일이나 화요일에 음반을 수령할 수 있을 것 같다. 너무나 기대가 된다.



------------------------------------------






“제리케이(Jerry.k)의 연애담, 생각해 볼만한 사랑 이야기”

‘마왕’, ‘독설가’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진 제리케이(Jerry.k)가 솔로 EP “연애담 : 생각해 볼만한 사랑 이야기”로 돌아온다. 이번 EP는 앨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모두 연애와 사랑에 관한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최근 ‘마왕 part.2’, ‘나는 꼼수다 로고송’ 등을 연달아 발표하며 비판적인 경향을 유지해오던 제리케이가 내놓는 사랑 이야기인 만큼, 기존의 러브송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연애담을 풀어간다.
수록곡들은 행복한 사랑의 시작, 서로에 대한 욕심, 이해와 오해, 갈등, 그리고 연애와 사랑의 차이 등 다양한 주제를 포괄하고 있으며, 아주 디테일한 묘사에서부터 냉정한 통찰에 이르기까지 여러 층위의 시각으로 내용을 전개한다.

이번 앨범의 아트웍과 비디오를 모두 혼자 소화해내는 등, 평소 공동작업을 잘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제리케이이지만, 이번 앨범에서는 많은 아티스트와의 collaboration이 눈에 띈다. 최근 발표한 앨범을 통해 자신의 진가를 증명하며 Grand Line Entertainment로 둥지를 옮긴 Crucial Star, 진득한 보이스로 잘 알려진 Hi-Lite Records 소속의 Soul One, 그리고 청량함과 섹시함을 동시에 지닌 Soul Connection 소속의 Kuan이 피처링진에 이름을 올렸으며, 특히 최근 ‘넋’이라는 곡으로 알앤비 팬들의 비상한 주목을 받은 40(Forty)가 수많은 아티스트들의 러브콜 중 처음으로 제리케이를 선택, ‘다툼’이라는 곡에 참여하였다.

프로덕션은 소울컴퍼니 시절부터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 G-Slow, Prima Vista, Elapse가 담당하였으며, 작년 발매한 셀프타이틀의 재즈힙합앨범으로 ‘소리의 장인’이라는 칭호를 얻은 소리헤다가 사운드 엔지니어링을 맡았다. 오프라인으로 발매되는 CD에는 5트랙 모두의 instrumental 버전이 보너스로 수록될 예정이다.

소울컴퍼니 해체 후, 소울컴퍼니 출신 아티스트 중 처음으로 발표하는 앨범인 “연애담 : 생각해 볼만한 사랑 이야기”는, 힙합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오래된 연인’, ‘그것은 집착 혹은 환상’, ‘왜 하필 오늘 이 자리에서’ 등에 이어, 사랑과 연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이다.



------------------------------------------



그리고 각 곡마다 타이포그라피 비디오도 공개하였다. 참여진과 함께 노래와 타이포그라피 비디오를 감상해보자. 곡도 좋고 비디오도 재미난다. 한 번 믿어보시고 감상해 보시라.



------------------------------------------



01. 퀴즈쇼(feat. Soul One)
Produced by G-Slow
Lyrics by Jerry.k& Soul One
Composed by Jerry.k& Soul One
Vocal arranged by Soul One
Recorded by 211 @ Hi-lite Studio

[연애담] EP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를 담은 곡인 "퀴즈쇼"에서 제리케이는, 연애의 시작에서부터 결혼에 이르는 과정을 한 편의 퀴즈쇼에 비유하여, 조건 없이 모든 것을 품는다는 측면에서의 본질적인 사랑과 연애의 관계를 위트있게 짚어낸다. Hi-lite Records 소속 보컬리스트 소울원(Soul One)의 끈적한 보컬이 일품인 이 곡은, 점점 깊이를 더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지슬로(G-Slow)가 프로듀스 하였다.






02. 상승곡선 Rebirth (feat. Crucial Star)
Produced by G-Slow
Lyrics by Jerry.k& Crucial Star
Composed by Crucial Star
Vocal arranged by Crucial Star
Recorded by Jerry.k @ daze alive studio

2005년 발매된 소울컴퍼니의 "The Official Bootleg Vol.1"에 수록된 '상승곡선'의 제목만을 따와서, 전혀 다른 주제와 분위기의 곡으로 완성시켜 'Rebirth'라는 단어가 붙은 이번 곡은, 무르익어가는 연인과의 사랑에서 느끼는 행복, 설렘을 표현한 러브송이다. 이별, 그리움이 더 잘 어울린다고 평가되어왔던 제리케이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긍정적인 사랑의 고백인 이번 곡에는, 다른 트랙들에서 환상의 호흡을 자랑해온 크루셜 스타(Crucial Star)와 프로듀서 지슬로(G-Slow)가 참여하였다.






03. 화창한 봄날에 feat. Kuan
Produced by Prima Vista & G-Slow
Lyrics and composed by Jerry.k&Kuan
Vocal arranged by Kuan
Recorded by 211 @ Hi-lite Studio

동명의 동요를 일부 인용하며 시작되는 이 곡은, 항상 노력하고자 하지만 늘 연인에게 서운함만을 안겨주는 남자의 마음을 디테일한 묘사로 풀어낸 트랙이다. 연애를 하며 서로에게 갖게 되는 욕심과, 사소한 데에서 시작되는 갈등에 대한 제리케이의 시각이 담겨 있다. 소울컴퍼니 출신의 두 프로듀서 프리마 비스타(Prima Vista)와 지슬로(G-Slow)가 프로듀스 하였으며, 평소 교류가 없었으나 보이스만으로 제리케이를 매료시킨 보컬 콴(Kuan)이 참여하였다. 특히, 2절에서 전화너머 등장하는 연인의 목소리는, 제리케이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팬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한 100여명의 목소리들 중 선발된 것이다.






04. 미안해
Produced by G-Slow
Lyrics by Jerry.k
Vocal composed and arranged by Jerry.k
Guitar by 김선미
Recorded by Jerry.k @ daze alive studio

이번 앨범 수록곡 중 유일한 솔로곡인 "미안해"는, 시시콜콜하고 사소한 것들에서 비롯된 연인과의 갈등에 대해 일일이 사과하며, 그래도 더 좋은 남자가 되고 싶다는 솔직한 마음을 풀어내고 있다. 심플한 구성으로 경쾌한 그루브를 만들어내는 이 곡은, 이번 앨범 전반에서 가장 많은 역할을 수행한 지슬로(G-Slow)가 프로듀스하였다.






05. 다툼 feat. 40
Produced by Prima Vista & Elapse
Lyrics by Jerry.k
Composed by Jerry.k
Vocal Arranged by 40
Guitar by 유현철
Recorded by 40 @ 40 Studio
andJerry.k @ daze alive studio

'다툼'은, 너무 잦은 다툼 때문에 늘 부정적인 자세로 서로를 대하다가 결국은 지쳐버린, 그래도 깊은 곳에 남아있는 사랑으로 서로를 지켜가는 연인의 심리를 담고 있는 곡이다. 소울컴퍼니 출신의 두 프로듀서 프리마비스타(Prima Vista)와 일랩스(Elapse)가 공동으로 프로듀스 하였으며,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신인과 최우수 알앤비&소울 후보에 이름을 올린 40(Forty)가 피처링으로 참여하였다.




Executive Producer : Jerry.k
All songs are mixed and mastered
by 소리헤다 (for JIVE STEP) @ STUDIO 소리를헤다
Artwork by Jerry.k



------------------------------------------



여간해서는 피처링을 잘 쓰지 않는 제리케이가 각자 개성이 뚜렷한 보컬을 영입하여 작업한 것이 특히 인상적이다. 비디오를 통해서 각 곡마다 1분 정도씩 들어 본 결과 래핑도 무난하고 피처링도 잘 어울리는 것 같아 매우 만족스럽다. 제리케이가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이렇게 많이 이야기한 적이 있나 싶은데.. 곡을 들으면서 가사를 보니 다소 뻔할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재치있게 이야기를 풀어나간 것 같다. 명불허전. 쌀쌀한 요즘.. 그리고 날씨따라 덩달아 감정이 메말라 버린 내가 듣기에 딱 좋은 음반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쉬운 건 적은 곡 수. 많은 활동으로 바쁜 와중에 CD를 발매해준 건 그저 감사할 따름이지만.. 곡 수가 너무 적잖아!!ㅠ CD에는 instrumental이 수록되어 곡 수는 좀 늘어났지만 그건 별로 관심이 없단 말이지. 얼른 정규작을 가지고 찾아오길 바란다.

2월 달은 제리케이와 함께 해야지. 그리고 함께 도착하는 음반의 주인공 팔로알토(Paloalto), 더 콰이엇(The Quiett), 다이나믹 듀오(Dynamic Duo)와도 함께 해야겠다. 정말 사고 싶은 음반은 많은데.. 하아..







덧글

  • Vm- 2012/02/04 23:32 # 답글

    제리케이.
    기대되네요.

    퀴즈쇼나 미안해 등에서 보여주는 연애담이 좋긴 한데,
    제리케이가 저보다 어려서 그런가, 왠지 "그때가 좋을때다"라는 느낌이 드는 건 왜일까요.....
    왠지 유형의 이야기가 더 공감갑니다... 그냥 기분탓이겠죠?
  • 슈3花 2012/02/05 11:57 #

    Vm- // 제리케이. 월요일에 음반이 도착할 것 같습니다. 당분간 무한 재생될 것 같군요.

    저는 제리케이에게 '참 배울 게 많은 동생이다'라고 느낍니다 ㅋ 그나저나 유횽의 음반이 올해 안에 나와야 할텐데 말이지요. 작업은 하고 있으신지 모르겠어요 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