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넷(m.net)의 랩(rap) 경연 프로그램 'Show Me The Money'의 논란에 대한 단상 음악

관련기사 : "10년차 래퍼가 신인?" '쇼미더머니', 벌써 삐그덕

이 논란을 보면서 머리속이 엄청나게 복잡해졌다. 왜냐하면 나조차도 논란이 된 것들에 대해서 제대로 정의내리지 않은 것들이 있기 때문에.

우선 사건의 추이와 관련된 논란들을 보면서 이번 현상에 대해서 나름의 생각을 써내려가려 한다.







[사건 개요]

엠넷에서는 '랩(rap)'을 주제로 하여 'Show Me The Money(이하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은 오디션을 통하여 선발된 신인래퍼와 기존에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최강래퍼가 함께 팀을 구성하여 공연을 하게 되고, 그 공연에서 각 팀간 경연을 벌여 1등이 되는 팀에게 음원발매의 기회 및 상금을 준다는 것.

프로그램 담당자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신인래퍼를 섭외하기 위하여 화나(FANA)라는 래퍼에게 프로그램에 지원을 해달라는 섭외 전화를 한다.

그리고,

'쇼미더머니 측에서 연락을 해와 화나에게 ‘우리 프로그램에 꼭 필요한 캐릭터이니, 신인 래퍼로 출연해 달라’는 제의를 한 것. 화나는 거절을 했고 쇼미더머니 측은 ‘일단 와서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라’고 했으나 화나는 이 역시 거절했다고 한다. 또한 다른 래퍼도 이와 비슷한 제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늘 도움이 되는 글을 남겨주시는 흑인음악평론가인 김봉현님께서 사실 여부를 확인 한 결과 위와 같다고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남겼다.

팔로알토(Paloalto) 및 제리케이(Jerry.K)는 트위터를 통해 이 사건에 대하여 '언더그라운드'의 정체성에 대해 이야기 하며 엠넷의 섭외에 상당히 비판적인 의견을 보였고, 힙합 리스너들도 그들의 의견을 지지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꼭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는가 등 의견이 나뉘고 있다.



[왜 이런 논란이 생긴 것일까]

엠넷의 기획의도는 순수했다고 볼 수 있다. 그 사람이 이 쇼미더머니를 기획에 참여한 사람인지는 모르겠지만 힙합플레이야에 쇼미더머니의 작가로 추정되는 이의 글이 올라온 적이 있기 때문이다. 그 글에는 언더그라운드에 대한 리스펙과 언더그라운드를 보다 많은 이들에게 소개를 하고 싶다는 순수한 목적이 남겨져 있었다. 당시에는 그 글에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의도가 순수하다고 해서 그 행위가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그 글을 쓴 사람이 쇼미더머니에 참여한 사람이라면) 그 작가는 그런 리스너들의 호응을 너무나 달콤하게만 받아드린 것 같다. 그 작가를 비롯한 프로그램 담당PD는 리스너들의 적극적인 피드백에 지레 성공을 짐작한 것일까?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을 너무 안일하게 기획했다.

엠넷이 모집하고 있는 '신인래퍼'와 '최강래퍼'. '신인래퍼'는 오디션을 통해서 최종 선발을 하려고 했고, '최강래퍼'는 제작진에서 지정을 하려고 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누가 신인이고 누가 최강인가? 신인(新人)의 사전적 의미는 '예술계나 체육계 따위와 같은 분야에 새로 등장한 사람'로 엠넷측이 섭외하려고 한 화나는 오랜기간 힙합계에서 활동을 하며 공연도 하고 음반을 발매한 래퍼로 엄연히 따지자면 신인래퍼는 아니다.

여기서 엠넷이 실수를 한 것이다. 신인에 대한 개념을 단순히 인지도로 본 것이다.

엠넷에서 모집하고 있는 '신인래퍼'는 그들의 경력년수와 작품 등으로 구분을 하려는 게 아니라, 대중의 인지도에 따라서 구분을 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만약 그렇다면 난 이게 표현의 문제가 되지는 않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신인이라고 할 때 활동이 있었어도 인지도에 따라 구분을 많이 하는 편이니까. 문제가 되는 건 '최강래퍼'이지.

솔직히 엠넷이 생각한 신인 여부도 인지도에 따라서 갈리기 때문에 접근을 하기가 어려운 편이나, 매스미디어에 자주 노출되는 뮤지션은 신인이 아닐 것이다. 굳이 꼽아보자면 드렁큰 타이거, 리쌍, 엠씨 스나이퍼, 다이나믹 듀오, 슈프림팀, 배치기, 프리스타일 등이 해당이 되겠다. 그렇다면 '신인래퍼'는? 그렇다, 매스미디어에 노출이 거의 되지 않고 클럽 공연 등을 통해서 알려진, 흔히 말하는 매니아들에게만 노출이된 래퍼가 해당이 될 것이다. 이번 논란에 휩싸인 화나, 팔로알토, 제리케이, 테이크원, + @ (내 블로그에서 언급된 수많은 뮤지션들) 등.

엠넷은 뮤지션들을 섭외한다고 했을 때, 기존에 방송 출연이 잦아서 대중들의 인지도가 더 높은 뮤지션들을 먼저 섭외를 했어야 했다. 그리고 그 인지도 높은 뮤지션들이 인지도가 낮은 뮤지션들에게 정중히 부탁하여 그들을 섭외하도록 해야 했다.

아, 이렇게 적고보니 화나와 팔로알토, 제리케이 등은 표면적으로는 '인지도 낮은 신인'이라는 표현에 발끈해서 흥분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대중들이 보기에는 그들은 '신인'이 맞는데 왜저러지?라는 시각으로.

아마도 그들이 발끈하며 걱정하는 것은 이러한 프로그램과 기획 등으로 인하여 그들이 몸을 담고 있는 '언더그라운드 힙합씬' 자체가 부정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누구보다 일선에서 힙합씬을 지켜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이 쇼미더머니 프로그램에서 '신인'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오게 되었을 때 지금까지 일궈온 그들의 결과들이 인지도 상승을 위한 수단이었다고 비추어질 수 있음을 걱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의 입장에서 봤을 때 그들이 쌔빠지고 고생하며 차려놓은 밥상에 엠넷이 달랑 숟가락만 얹으려는 것처럼 보일 수가.. 아니 무임승차일 수 있으니까.



[오버그라운드와 언더그라운드]

팔로알토가 화나의 섭외 이후 쇼미더머니에 처음으로 입장을 표명한 글을 보면 다음과 같다.





이야기를 하기 전에 난 이 트위터 맨션이 상당히 불쾌하게 느껴졌다. 이건 팔로알토가 자존심이 상해서 써갈긴 맨션에 불과한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말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오해가 일으킨 것 같지만.. '10년씩' 활동한 래퍼는 오디션 참가하면 안되나? '심사위원으로 참가를 해도 거절할판에'라는 부분에서는 팔로알토는 자신이 '심사위원급'이 된다고 생각을 했나? 자신이 누굴 심사할 정도는 된다고 생각을 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망스러웠다. 물론 맨션의 저의에는 '급'을 따지려는 게 있지는 않겠지만, 그가 한 맨션 자체는 충분히 오해를 살 수 있는 부분이었다. 아, 이건 이거고.

맨션을 보면 '언더랩퍼'라고 말을 하고 있는데.. 언더... 오버그라운드와 언더그라운드. 이 단어들에 대한 개념은 제대로 잡혀있는가? 그리고 신인과 언더그라운드. 이 두가지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큰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 같다. 신인에 대한 이야기는 앞에서 한 것 같으니 넘어가고.

오버그라운드와 언더그라운드를 구분짓기에 가장 쉬운 기준은 물리적 접근이다. 바로 활동 무대. (자본과 관련된 건 '인디'라는 개념이 있으므로 패스) 쉽게 말해 오버그라운드는 방송, 언더그라운드는 (소)공연장. 하지만 활동 무대가 방송이라고 해서 힙합을 하지 않는 것도 아니고, 오버그라운드라고 해서 힙합을 하는 것만은 아니다.

즉 단순한 공간 접근을 벗어난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바로 음악을 대하는 태도. 태도인데.. 이 태도라는 게 파악하는 게 상당히 애매하다. 누가 real한가? 인데.. 이 real함은 뮤지션이 충분히 감추고 숨길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힙합 음악이라면 자신에게 솔직하고 또 그 솔직함을 거짓없이 랩으로 드러내는 것이 real한 태도라고 생각한다. 언더그라운드 힙합을 한다면 적어도 뮤지션의 태도에 진정성이 있어야겠다.

태도 측면에서 봤을 때, 공연장에서 랩을 사랑한다는 거짓된 가면을 쓴 채로 돈을 벌기 위해 랩 공연을 하는 뮤지션이 있다면 이 뮤지션은 언더그라운드 가 아닌 것이다. 방송에 나와서 코믹댄스를 추고 개인기를 한다고 해도 그것이 자신이 원하는 랩 음악을 방송무대를 통해 보여주고 싶은 것이라면 그건 오버그라운드가 아닌 것이다.

참 애매하다. 결국 뮤지션의 양심이다. 이렇게 보면 (그것들이 의미하는 바는 분명히 있지만) 이제는 오버그라운드와 언더그라운드를 딱히 나눌 필요가 있을까 싶다.

예전에 피타입(P-type)이 이러한 용어들에 대하여 정리한 것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라.

http://seimo.tistory.com/137



[쇼미더머니 보이콧?]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너무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보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이러한 경쟁프로그램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또한 '나는 가수다'에서 김건모, 김연우, 정엽 등이 광속탈락 했지만 어느 누가 그들이 노래를 못해서라고 생각을 하겠는가?

쇼미더머니, 이 프로그램을 언더그라운드 래퍼들은 자신의 음악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또한 언더그라운드 힙합씬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기회라고 생각을 하면 안 될까? 왜 다들 그렇게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또 인터뷰를 하면서도 언더그라운드 힙합씬을 알리는 동시에 자신의 진정성을 보여줄 수도 있잖아.
 
프로그램 컨셉이 싫거나 자신이 하고자 하는 공연 방향으로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참여를 하지 않으면 될 뿐, 보이콧은 오버라고 생각한다. 염려되는 건 엠넷(CJ E&M)이라는 거대한 대형자본과 기획력이 언더그라운드에 침투되어 언더그라운드를 왜곡하고 진정성을 훼손하지 않을까..인데, 이건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을 믿으니까 괜찮을 거라고 생각한다. 음.. 원래 돈이 유입되면 판이 더러워지기 마련인데.. 너무 낙관하는 건가?

그냥 난 보고 싶다고, 다이나믹 듀오(Dynamic Duo)가 유엠씨(UMC/UW)와 랩을 하며 무대를 장악하고, 관객을 열광케 하고, 쩌리 래퍼들을 압도하고 반성케하는.. 그런 real한 공연을.




핑백

  • 블라블라 블로그 : 쇼미더머니(Show Me The Money) 1화 감상 2012-06-27 01:39:48 #

    ... 가장 많은 표(=상금누적금)를 얻은 팀이 1위가 되어 상금을 갖게 되고, 가장 적은 표를 얻은 팀은 탈락하게 된다. 이렇게 진행된다능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내가 포스팅한 적도 있지만.. 시작 전부터 말이 참 많았다. 하지만 초반의 불협화음과는 달리 무난하게 시작하는 느낌이다. 내가 무난하게 시작할 수 있었던 이유를 찾아 ... more

덧글

  • Vm- 2012/05/11 15:46 # 답글

    나는 가수다 분위기로 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군요.
    화나에게 참가해달라니...ㅎ
  • 슈3花 2012/05/11 16:00 #

    Vm- // 게다가 신인으로!! ㅎㄷㄷ

    힙합엘이 사이트 관련 글의 댓글을 보니 "'신인' 화나" 섭외가 아닌 "'신'인 화나" 섭외가 아니냐 라는 펀치라인이 ㅋ
  • 601n829 2012/05/11 16:44 # 답글

    新이냐 神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그러고 보니 중고신인이란 말도 있는데~

    음.. 어쨌든 래퍼들 입장에서는 충분히 마음상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그저 지켜보는(?) 입장에서도 여러모로 생각할 것들이 많아지는 이야기이기도 하구요.
  • 슈3花 2012/05/11 17:00 #

    601n829 // 다른 쪽에서는 '자기들 밥그릇 지키려고 발끈한다'고도 하더라고요. 솔직히 언더그라운드 씬이 인맥빨이 어느 정도 작용하고 있는 것 같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노력과 성과를 단순히 '밥그릇'이라고 치부해버리는 건 좀 서글퍼요 ㅠ
  • 레드피쉬 2012/05/11 21:51 # 답글

    그럼 심사위원은 누가하죠? 퍼프대디?ㅎ

    ㅎ나가수에 힙합,랩퍼들도 나왔으면 좋겠어요ㅎ
  • 슈3花 2012/05/12 14:06 #

    레드피쉬 // ㅋㅋ 그러게요. 심사를 누가할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ARS? 문자투표? 뭐 이런 방법을 사용하지 않을까 싶어요!!
  • 귀차니즘 2012/05/11 23:27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집에 오면서 이 글을 읽다가 글이 하나 번뜩 떠올랐는데 머리 속에 있는 것들이 글로 정리가 잘 된다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슈3花 2012/05/12 14:06 #

    귀차니즘 // 생각할 걸 많이 던져준 사태라고 생각합니다. 할 말들이 더 있지만 쉽게 정리가 되지 않더라고요 ㅠ 글 잘쓰시는 분들 보면 부러움 ㅠ
  • 김갱 2012/05/12 10:28 # 답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ㅎ 심사위원에 모 아이돌 가수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 바뀔지도 모르겠지만 - 엠넷의 접근법이 불쾌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인듯 합니다.
  • 슈3花 2012/05/12 14:09 #

    김갱 // 설마 GD요? OMG!!!ㅋㅋㅋ 심사위원에 아이돌 가수라... 철저한 기획아래에 나온 아이돌이 래퍼들을 심사한다... 아마도 바뀔 것 같군요 ㅎ
  • 레드피쉬 2012/05/13 01:10 # 답글

    이글루스분들도 열받으셨는지 메인에 올려주셨네요ㅎㅎㅎ

    힙합계 블로그의 거장의 글이라 당연한거지만요ㅎ
  • 슈3花 2012/05/13 02:10 #

    레드피쉬 // 헐!! 메인 등극!!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럴 줄 알았으면 조금 더 생각을 정리해서 포스팅할 걸 그랬네요. 어차피 거기서 거기겠지만요 ㅠ
  • 나인테일 2012/05/13 04:15 # 답글

    신인 래퍼라고 버벌진트나 UMC 같은 사람한테 섭외 신청하면 되게 웃길 듯요;;;
  • 슈3花 2012/05/13 09:34 #

    나인테일 // 신인래퍼는 공식적인 활동이 없는, 씬에서 이제 막 활동을 하고자 하는 아마추어 지원자를 섭외하면 될 것 같아요.

    이러다가 sean2slow에게 신인래퍼로 섭외 올 듯요ㅋ
  • 초광속 2012/05/15 12:09 # 삭제 답글

    방송국 입장에서는 그저 껄렁껄렁한 오버그라운드로 나오고 싶은 속물들이라고 생각하나

    그냥 노리개로?..힙합계에서 다들 교수로 활동할 수준의 사람들을 말이죠.
  • 슈3花 2012/05/15 13:02 #

    초광속 // 아무래도 섭외 과정은 막내급 직원한테 시켰을 것 같고요. 씬에 대한 이해가 적은 직원이 섭외를 하면서 캐릭터 운운하면서 프로그램 취지를 퇴색시킨 것 같습니다. 엠넷이 이런 부분에서는 신중하지 못했어요.
  • 초광속 2012/05/15 12:11 # 삭제 답글

    물론 속물들이 많은 바닥이긴 하지만........이런 이야기를 들으니..

    메타 같은 형님이 굶어 죽어가는게 이해가 간다.씹숑들아.ㅋ
  • 슈3花 2012/05/15 13:03 #

    초광속 // 토크콘서트 다녀왔는데 굶어죽을 정도는 아니라고 하시더라고요ㅎ 씹숑 오랜만이네요 ㅋㅋㅋ
  • 초광속 2012/05/15 14:23 # 삭제 답글

    메타같은 분들이 돈이 넘쳐 흘러야 할 인물이거늘 말이죠.
    조금 오버해서 비꼬았습니다.
    예전에 힙합 더 바이브 진행했던 경험자가 하나도 없었나...쳇..
    토크 콘서트..부럽네요.
    메타형님은 개인적인 친분은 없지만 두번정도 술자리 해본 경험은 있었는데..
    거짓없는 무대를 보여주는 몇 없는 아티스트 같습니다...그때..술 진창 먹었어도..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 걸 상당히 좋아라 하셨던 기억합니다.
    그런 열정때문에 아직도 힙합을 포기 하지 못하는 것 같고.
  • 슈3花 2012/05/15 14:55 #

    초광속 // 그러게나 말입니다. 워낙 파이가 작다보니 결과물을 내놓아도 수입에는 한계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힙합 더 바이브!! 힙합네이션!! 엄청나게 애청하던 프로그램이었는데 ㅠㅠ

    토크콘서트 즐거웠어요. 말씀을 들어보니 지금은 술,담배 모두 끊으셨다고 하시더라고요ㅎ 술자리도 할 기회가 있으셨다니.. 그저 부럽습니다 ㅠ 아, 토크콘서트에서 지금까지 엠씨 메타를 이끌어온 건 '음악'이라고 하시더라고요. 말씀에 진정성이 있어 보여서 참 좋았어요.
  • honp 2012/06/06 01:50 # 삭제 답글

    언더의 랩퍼들이 욱한 것은 치기가 아니라 십년동안 밥줄로 잡은게 아니라. 오버를 올라오지못해 안올라온게 아닌 음악을 추구하던 뮤지션들을 싸잡아모욕한 행위죠. 밥벌이라고 쓰셨던데 대부분의 공연은 적자죠.. 흑인음악 전공해온 사람으로써 안타까워서 몇자적습니다..물론 공감 되는부분도 많네요
  • 슈3花 2012/06/06 23:13 #

    honp // 밥벌이는 제가 한 표현이 아닙니다. 오늘 '음악의 신' 기다리는데 쇼미더머니 티저 영상이 나오더군요. 가리온! 더블케이!
  • 근데솔직히 2012/06/11 20:27 # 삭제 답글

    팔로알토정도 수준이면 심사위원해도 될듯한데요..

    주석, mc스나이퍼, 후니훈 이런 mc들이 심사위원하는게 더 이상한데
  • 슈3花 2012/06/13 11:32 #

    근데솔직히 // 왜요?
  • 근데솔직히 2012/06/11 20:30 # 삭제 답글

    그리고 제가 봤을땐 님이 오히려 팔로알토를 더 무시하는거 같은데



    '10년씩' 활동한 래퍼는 오디션 참가하면 안되나? '심사위원으로 참가를 해도 거절할판에'라는 부분에서는 팔로알토는 자신이 '심사위원급'이 된다고 생각을 했나? 자신이 누굴 심사할 정도는 된다고 생각을 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망스러웠다


    솔직히 팔로알토 실력이면 심사위원 충분히 자격 있다고 생각합니다.
  • 슈3花 2012/06/13 11:33 #

    근데솔직히 // 저는 무시한 적 없습니다. 다만 그의 태도와 발언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거지요.
  • 슈3花 2012/06/13 11:37 #

    그리고 팔로알토는 저도 참 좋아하는 뮤지션입니다. 시간되시면 제가 [전야제] 감상을 적은 포스팅 한 번 참고하시길.
  • 근데솔직히 2012/06/13 18:26 # 삭제 답글

    후니훈 이런분이 심사위원 할바에 팔로알토가 몇백배 낫다는말입니다
    후니훈 노래 함 들어보시길
  • 슈3花 2012/06/14 00:41 #

    근데솔직히 // 후니훈 노래가 왜요?

    몇백배 낫다고 말씀하실 거면 그 이유를 좀 말씀해보세요. 음악만 들어보라고 하지 마시고. 저도 후니훈 노래 들어본 적 있습니다. 팔로알토가 후니훈보다 몇백배나 낫나요? 어떤면에서요?

    그리고 주석이랑 스나이퍼는 왜요?
  • REDISH 2012/08/04 09:11 # 삭제

    버벌이랑 후니훈떨어진게 젤슬픈데 나는
  • 슈3花 2012/08/06 09:31 #

    Redish // 울진 마셈 ㅠ
  • Redish 2012/08/04 09:08 # 삭제 답글

    작가생각도 이해가가는데
    신인이 인지도상 나눠지는거?신인이라 하믄 아무리 잘생각해줘도 난 연습생생활 정도 오래한 사람들로 밖에안보이던데내 안목이 좁을수도 잇겟지먼
    엄연한 신인을 위한 오디션프로그램인데 팔로나 화나보고신인랩퍼로 나오라하믄 좀그렇죠 더군다나 더블케이가 최강랩퍼에 잇는데
    암튼 전 좀 아쉬워요 Show me the noney재밋게보고잇엇는데 이번일 듣고 좀 실망이네요
  • 슈3花 2012/08/06 09:30 #

    Redish // 다음주면 끝이네요 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